0~12세 저소득층아동의 빈곤문제 -We Start사례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가. 영ㆍ유아기의 중요성
나. 저소득층아동을 위한 We Start 프로그램
다. 추진배경
라. 추진방향 및 전략
마. 추진현황

Ⅲ. 저소득아동(We Start마을 아동)의 실태 및 문제점

Ⅳ. 저소득층 아동(We Start아동)의 빈곤 해결방안 -- 성남시 사례중심으로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가. 문제제기 및 연구동기

○ IMF를 거치면서 경제적 빈곤으로 인한 부모의 가출, 이혼율 증가등 가족해체로 인한 급속한 사회
변화로 인해 빈부격차가 심해지면서 빈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
○ 최근 들어 저소득 계층의 사회안전망 확충에 대한 노력이 있었음에도 아동에 대한 보호는 상대적으로 소홀하였으며, 빈부격차로 인한 양극화 현상으로 빈곤 세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빈곤 아동에 대한 관심 대두

○ 빈곤아동에 대한 여러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특히 건강 및 영양상태가 일반아동에 비해 뒤떨어지며, 학교성취도의 저하는 물론 비행 발생율이 현격하게 높음을 살펴볼 때 기존의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한 사후대책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에는 한계가 있어 아동의 기본권 보장은 물론 가난의 대물림을 차단하고 미래 사회의 성장동력으로 아동을 육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사회적 투자의 필요성 대두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평한 출발선을 보장하여 빈곤의 세습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연령이 어릴수록 개입의 효과가 증대되므로 주 대상을 0~12세의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 교육, 복지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기존의 일방적인 서비스 체계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하고자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
  • We Start 마을 센터가 중심이 돼 자원봉사자, 지방자치단체와 사회복지관, 학교, 사회단체, 기업, 보건소, 병원, 약국 등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아동복지 네트워크를 구성해 12세 이하 빈곤 아동들을 돕고 있다. (1) 대상 아동We Start 운동은 빈곤아동 뿐 아니라 그들의 부모와 가정을 동시에 개입하는 2세대 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으며, 부모의 자립 및 가족의 강화를 목표로 입체성 있게 지원한다. We Start 운동의 표적 집단은 빈곤지역 저소득층 아동인구 30

  • 가난의 대물림을 끊자
  • We Start 마을 센터가 중심이 돼 자원봉사자, 지방자치단체와 사회복지관, 학교, 사회단체, 기업, 보건소, 병원, 약국 등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아동복지 네트워크를 구성해 12세 이하 빈곤 아동들을 돕고 있습니다. We Start 운동은 아이들의 부모에 대해서도 자립과 자녀 교육 의지를 갖도록 지원하는 입체성을 갖고 있습니다. 5대 사업을 펼칩니다. 기본 사업이 We Start 마을 사업인데, 빈곤 아동이 200~300명 정도 되는 지역을 선정합니다. 현재 15개 지역이 We S

  • 가난의 대물림을 끊자
  • We Start 마을 센터가 중심이 돼 자원봉사자, 지방자치단체와 사회복지관, 학교, 사회단체, 기업, 보건소, 병원, 약국 등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아동복지 네트워크를 구성해 12세 이하 빈곤 아동들을 돕고 있습니다. We Start 운동은 아이들의 부모에 대해서도 자립과 자녀 교육 의지를 갖도록 지원하는 입체성을 갖고 있습니다. 5대 사업을 펼칩니다. 기본 사업이 We Start 마을 사업인데, 빈곤 아동이 200~300명 정도 되는 지역을 선정합니다. 현재 15개 지역이 We S

  • [아동복지] 빈곤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 사례5.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Ⅲ. 위스타트(we start)1, 위스타트 사업소개2. 시범마을의 프로그램 현황3.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Ⅳ. 외국의 사례1. 영구의 SURE START2. 캐나다의 FAIR START3. 호주의 BEST START4. 아동수당정책 Ⅴ. 빈곤아동 정책의 개선 방향Ⅰ. 헤드스타트(head start)1. 헤드 스타트 사업소개1) 헤드스타트란?헤드 스타트는 저소득층의 유아들을 위한 정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정된 포괄적인 발달적 프로그램으로 유아들에게 학교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주요대학 및 최근 프로그램)
  • 12세는 학교 적응력 향상과 학업성취도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동에 대한 빈곤의 대물림을 끊자는 슬로건으로 중앙일보와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We Start운동본부’가 지난 2004년 5월 출범된 이후 We Start운동이 전국적인 단위에서 기관이 함께 나서서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 중 내가 관심이 있는 We Start 프로그램의 이론적 내용과 현황을 조사하고 적용 시 문제점과 개선방향 등 제시해 보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