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교장 공모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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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3



Ⅱ. 이론적 배경 ………………………………… 3

1) 현 교장 임용 제도
2) 교장 공모제
3) 외국의 교장 임용 제도
4) 교장 공모제 찬반론


Ⅲ. 교장 공모제가 학교에서 시행되는 현황 …………… 7

1) 교장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교장 공모제
2) 학생부 담당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교장 공모제
3) 교무부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교장 공모제
4) 초빙 교사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교장 공모제

Ⅳ. 결론 ……………………………………………………………… 9


[교육경영] 교장 공모제[1].hwp

ⅴ 참고문헌…………………………………………………… 11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교장직을 ‘교직의 꽃’이라고 표현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장은 그야말로 교장의 직무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현 시대의 교장임용은 비극적 현실로써 인식되고 있다.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는 전혀 상관없이 승진을 위주로 한 근무평정제도의 폐단과 함께 이로 인해 교장이 된 사람의 교장 역할 미흡성이 현실로써 대두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학교를 대표하고 학교의 앞날을 바꾸어 갈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가진 교장으로써의 가장 적합한 능력을 갖춘 사람을 선발하자는 의미에서 새로운 교장 임용제도가 대두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교장 공모제” 이다. 교장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은 교원을 포함 교직경력 15년 이상인 교원과 교육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유형을 도입함으로써 교장자격증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학교 행정가로서 충분한 잠재적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교원도 일반학교에 교장으로 임용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 제도의 찬성하는 사람들은 교장의 역할 및 자격의 변화가 수반되게 될 것이며, 학습에 교사의 노력을 집중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말한다. 또한 학생의 특성과 학부모의 요구를 학교 교육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제까지 편한 노후를 바라보고 교단으로부터 피신하기 위해 교장 승진만을 바라보는 등의 잘못된 교장의 존재가 공모제를 통해 교육활동의 중심에 서는 존재로 변화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반면 이에 반해 이러한 교장 공모제가 교직의 전문성 훼손의 위험을 가져온다는 반대의 입장도 팽팽히 맞서고 있다. 예를 들면 교장공모제가 교사로 하여금 교육활동보다는 인기영합주의에 치중케 하며, 교장공모제가 학교 경영의 책임자로서의 전문성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학교 교육을 책임지는 교장이 아닌 정치인으로의 교장을 선발하는 것이라는 등의 주장이다.
참고문헌
김창걸(1994). 교육행정학 신론. 서울:형설출판사.
서정화외(1995). 교육인사행정론. 서울:한국교육행정학회.
김기홍(1985). 교원승진제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기도교육청(2003). 경기도교육공무원인사관리세부기준.
경기도교육청(2004). 경기도교육공무원인사관리세부기준.
교육인적자원부(2005). 대통령업무보고자료. 교육부홈페이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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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익한 자료였으며 요긴하게 활용하였습니다.
  • hwangi***
    (2008.05.28 17: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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