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서비스마케팅과 비영리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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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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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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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마케팅
1-1) 서비스의 정의
1-2) 서비스의 특성
1-3) 서비스의 분류
1-4) 서비스마케팅전략의 수립
1-5) 서비스 마케팅의 세 가지 유형
1-6) 서비스 품질의 관리
2. 비영리마케팅
2-1) 비영리마케팅의 정의
2-2) 비영리 마케팅의 특성
2-3)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전략
- 본문내용
-
1. 서비스 마케팅
1-1) 서비스의 정의
사용자에게 성과에 대한 어느 정도의 만족을 제공하지만, 소유되거나 저장 수송될 수 없는 무형적 활동(intangible activity)
(1) 무형성(intangible)은 서비스의 전달, 촉진, 가격의 결정방법에 영향을 끼친다.
Ex) visa 등의 은행신용카드 -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신용구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무형성의 결점 극복
(2) 엄격하게 무형과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상품은 별로 없다. 상품은 유형성의 정도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 간의 연속선상에 위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완전히 유형적인 것에서부터 완전히 무형적인 것까지의 연속선상에 위치한다.
Ex) 사무용 가구는 유형적이고 강의는 무형적이다. 이 양극단의 사이에 무형적 특성과 유형적 특성이 적절히 결합된 상품인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은 유형적 품목(음식)뿐 아니라 무형적 혜택(신속성, 편의성)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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