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글쓰기] 예술은 인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이중섭의 삶과 예술 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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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예술은 인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

( 이중섭의 삶과 예술 혼 )


예술은 인간에게 정신적 풍요로움을 준다. 하지만 과학과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점점 더 실용적인 삶을 추구함에 따라 인간의 내면은 황폐해 질 것이다. 이에 따라 더 어지러운 세상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술이 없으면 인간의 내면을 메마르게 될 것이고 인간세상은 황폐해질 것이다. 천재화가라 불리는 이중섭의 삶과 예술 혼을 통해 예술은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있는가에 대해서 글을 써 보려 한다.

소 그림으로 유명한 이중섭은 피폐했던 고난의 시대를 견디며 삶과 예술에 진실한 모습을 그의 평생 동안 보여 왔다. 이중섭은 높은 기량과 구상을 지닌 미술가로 일찍부터 인정받았으나, 8.15해방과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급작스레 바뀐 그 시대의 미술관은 그에게 결코 우호적이지 않았다. 식민지시대는 물론이려니와 해방 후에도 이중섭의 예술 혼은 억압당했다. 북한은 소련 점령군의 문화정책에 연원을 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편협하게 적용하여 창작 영역을 제한했고, 남한은 미군정과 한국전쟁을 거치며 밀려들어온 미국식 추상화풍이 휩쓸면서 민족 풍격이 강한 이중섭의 그림을 시대착오적인 것인 양 내몰았다. 또한 이중섭은 일제 때 식민지 본국에까지 충격을 준 인물이었던 데다가 뒤늦은 월남민이었으므로, 이해관계에 얽힌 사람들이나 기득권을 차지한 인사들이 그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했으리란 것도 추축할 수 있다.
묻혀왔던 이중섭이란 천재화가에 대해서 요즘 그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을 분석하는 학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중섭이란 인물은 환상적인 작풍으로 일본의 유망한 미술단체 공모전에 충격을 주었고, 분노한 소를 통해 핍박받는 민족의 모습과 자신의 내면세계를 투영함으로써 기염을 토했던 사람이며 품격 높은 작품 세계와 기량을 가졌을 뿐 아니라 월남으로 인한 가족과 헤어지는 고통과 가난 속에서도 기품 있는 사람 됨됨이로 인해 모두의 사랑을 받았던 인물이다. 하지만 그의 뛰어난 예술성과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그는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이중섭의 천재적 예술성이 대중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한국 경제가 이른바 고도성당의 길로 접어든 70년대였다. 이중섭의 본격적 첫 회고적이 1972년에 열렸을 때 사람들은 매우 열렬한 반응을 보였다. '이중섭 신화'라는 말이 생겼을 만큼 이중섭은 그야말로 신화적인 존재가 되었다. 그의 사망 30주기 1986년에 열린 회고전에서도 많은 사람이 몰려들었다. 그리고 1999년 초, 다시금 ‘이중섭 ‘전이 짧은 기간 동안 열렸을 때 역시 엄청난 인파가 몰려들어 이중섭에게 환호했다. 혹자는 그에게 열광하는 현상을 두고 조작된 신화일 뿐이라고 폄하하는 눈길도 많지만, 그의 예술혼과 작품성은 그냥 폄하하는 시각으로 보기에는 그에게는 확실한 무언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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