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성격을 형성하는 제 이론에 근거한 나의 성격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성인학습 및 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족건강간호학 2021-가족건강이론 적용 1)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 가족건강간호학 2)본인의 가족구성,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가족발달이론 적용 1)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2)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
- 하고 싶은 말
- 생애주기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내용입니다.
- 목차
-
Ⅰ. 생애주기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1. 인간발달 - 태아기, 영아기
2. 인간발달 - 유아기, 아동기
3. 인간발달 - 청소년기
4. 인간발달 - 장년기, 중년기
5. 인간발달 - 노년기
- 본문내용
-
1. 인간발달 - 태아기, 영아기
태아기(수정-출산)
1. 임신
①수정: 정자 핵과 난자 난핵이 결합하여 단핵의 수정란이 된다.(수정=임신)
②유전 인자와 성의 결정
: 핵란(DNA), DNA는 염색체 속에 있다.
정자(23개)+난자(23개)=46개의 새로운 염색체 배합->유전적 잠재성결정
*알레르: 유전인자(신체적 특성, 행동 결정).
한가지 특성에 두개의 알레르 관여
->동질접합: 두개의 알레르가 특정 특성에 동일한 지시를 할 때
이질접합: 서로 다른 지시를 할 때
*우성인자와 열성인자의 예
2.모체의 변화
: 월경이 사라짐 -> 입덧 -> 유선발달과 유방과 유두의 변화 -> 잦은 피로와
두통 및 체중 증가 -> 5개월 이상이면 태동을 느끼고 복부가 커짐 -> 분비
물 증가로 청결 주의
3.태아의 발달
1)배란기: 수정후 약 15일간, 수정란은 자체 세포분열
2)배아기: 배란이 자궁벽에 착상된 뒤 약 6-8주간의 시기
자궁벽으로부터 영양공급, 신체의 약 95% 형성, 수정란 약 2만배
3)태아기: 임신 2개월-출산 전까지. 사람의 형태
①임신 1개월: 배란은 3~4일 후에 자궁에 들어가 자궁벽에 착상
②임신 2개월: 눈, 코, 입, 귀, 팔다리, 내장기관, 신경계통 형성
③임신 3개월: 태아라고 부르며 이가 날 자리가 잡혀지고, 성별이 구별
④임신 4개월: 키 출생 시의 1/2 정도, 피부빛이 붉고 얼굴의 솜털
⑤임신 5개월: 한선 발달->피부가 어른과 비슷, 전신 솜털, 손발톱, 머리털
⑥임신 6개월: 태지가 피부보호, 눈 완성, 혀에 맛봉오리.
손가락 빨기, 딸꾹질, 모체 심장고동소리 들음. 소변방출
⑦임신 7개월: 근육, 신경, 순환계 조직의 완성
쓴맛, 단맛, 짠맛과 신맛, 냄새와 소리에 반응.
통각자극 매우 둔함. 피부 주름 펴짐. 살찜,
외부생활에 대한 준비
- 참고문헌
-
임규혁 저,『교육심리학』,학지사,2003
.안범희 외,『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1998
.이현림 외,『새교육심리학』,영남대학교 출판부,1996
.조명래 저,『최신서양교육사』,螢雪出版社,1975
.안상원 저,『신서양교육사』,재동 문화사,1993
■참고 주소■
·www.piaget.or.kr
·www.edu4ts.net
www.koreadewey.co.kr
www.subook2.pe.kr
http://home.ewha.ac.kr/
http://bh.knu.ac.kr/
■참고 논문■
엄태호 저,『죤 듀이교육학에 대한 오해와 새로운 이해』 교육원리 위원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역동과상담 가족스트레스 이론인 ABC-X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B, C, X가 각각 무엇인지, 각각의 구성요소 및 특징들에 대하여 선행사건 혹은 가족문제를 예시로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A, B, C, X 모두에 대해서 예시 필요). 또한, 가족레질리언스에 대해서 가족신념체계, 조직유형, 의사소통과정 개념을 사용하여 서술하시오(총 30점 =
- 정신건강과간호3공통 에릭슨은 인격발달이 전생애이루어진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유형 올드보이의 편집성성격장애을 제시한 후 영화 구체적인 설명하시오00
- [인간관계심리학] 연애 밀고 당기기의 이론과 실제
- 청소년 진로 교육 프로그램
- [발달이론]아동발달 심리학에 대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