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심리학] 연애 밀고 당기기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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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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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밀고 당기기의 필요성
2. 밀고 당기기의 수단 및 유의사항
3. 설문지를 통한 조사 및 분석
4. 성공/실패 사례 제시 및 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20대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가 ‘연애’임을 부인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르면 전 생애에 걸쳐 여덟 단계의 갈등상황이 나타나며 이 중 제 6단계에 해당하는 친밀감 대 고립감의 갈등은 성인기가 시작되는 대학생 시기에 발생하는데, 이 시기에 이성과의 친밀감을 성공적으로 형성하지 못하면 고립감에 빠지고 노후의 자아통합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전생애발달이론, 정옥분, 학지사, 2004.
따라서 대학생 시기에 성공적인 이성관계 형성을 위한 대인기술 습득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성관계에서 필요한 대인기술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효과적으로 사랑을 시작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도록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사랑’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일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낸다. 사랑이란 마법과 같은 경이로운 것으로, 과학의 개입은 그 신비로움을 해칠 것이라는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주로 대중매체를 통해 사랑에 대한 환상을 키우게 된다. 그러나 이런 환상은 대부분 비현실적인 로맨스이기 때문에 실제 사람들이 사랑을 경험하면서 겪게 되는 혼란과 고통의 양은 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랑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를 잘 이해하는 것이 발전적인 사랑을 위해 필요하다. 사랑 또한 이성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인관계라는 점에서 직장 상사와의 인간관계, 가족사이의 인간관계 등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대인기술을 익혀 활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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