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짝퉁문화와 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중국의 짝퉁문화
1) 중국 짝퉁문화의 배경.
2) 중국 짝퉁문화의 현황.
3) 중국 짝퉁문화의 영향.
- 중국에 끼친 영향
- 한국에 끼친 영향

3. 우리의 대안
1) 법적 대안
2) 정치 외교적 대안
3) 경영상의 대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의 짝퉁문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에서는 Made in China 제품이 만연하고 공공연하게 중국의 짝퉁상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중국 시장 또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의 짝퉁상품이 팔리고 있으며 이러한 짝퉁상품들은 갈수록 정교해져 실제로 상품을 제조한 업체들마저도 자신들의 상품과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생기고 있다. 이런 사회 속에서 우리는 짝퉁문화는 얼마나, 또 어떻게 들어와 있는지 조사해보고, 우리가 이러한 문화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말해보고자 한다.
중국은 자본주의 도입 이후 짝퉁제품의 홍수를 이루고 있는 상태이다. 최근 가짜분유와 가짜 술을 먹고 사망한 피해자가 약60여명의 달한다고 하니, 짝퉁이라는 것이 무엇이 나쁘고 진품과 거의 같고 싼값에 팔리는데 무엇이 문제인가 라는 단순한 문제로 끝날 것이 아니라 짝퉁의 대한 피해가 생명과도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게 되었다. 이에 대해서 어떤 한 시민은 시장경제체제 아래 업주들이 배금주의의 의한 폐해가 성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또한 그러한 물품을 만드는 업주들을 탓할 것이 아니라 그런 업주들을 보고도 눈감아 주는 지방정부 관리들을 지적하는 사람도 있었다. 덧붙여, 상하이의 한 시민은 이런 현상을 낱낱이 밝혀줄 언론이 불투명한 것이 큰 원인이라고 하고 있어, 짝퉁문화가 쉽게 고쳐질 수 없는 문제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중국뿐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한 예로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제품을 그대로 모방한 mp3플레이어가 정품의 반 가격에 팔리고 있는 실정이어서 한국 mp3산업에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는 것이다.
앞에서 말한 것을 정리해보면 중국의 짝퉁문화가 왜 만연한지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진품과 비교해서 거의 같은 제품을 싼 가격으로 판매를 하다 보니, 그에 대한 이익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업주들이 더 많은 종류의 짝퉁제품을 대량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고, 짝퉁제품임을 알고도 개인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악순환이 계속 되면서 결국 사회전체에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이러한 짝퉁문화와 그 문화 속에서 만들어진 제품들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배경과 자료를 제시하면서 구체적으로 문제를 분석해 볼 것이다. 그리고 중국과 우리나라는 물론 국제적인 짝퉁문화의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여 그에 따른 대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양한순, 친디아 저널, 2007/10, vol.15,
유세종, 전형준 편저(1997), '투창과 비수', 솔출판사,
데이비드 M.홉킨스 외, ‘위험한 가짜’, 같은책,
이택수, ‘넥슨, 중국 `짝퉁` 온라인게임 제소’, 디지털타임즈, 2006/10/9
통계청, 중국에서 우리기업의 지재권 피침해 실태 조사, 2006.7,
통계청, 중국에서 우리기업의 지재권 피침해 실태 조사, 2006.9.
한애란, ‘중국산 짝퉁 때문에 15조원 손해’, 조선일보, 2007/07/12
[중국]'한국영화' 보급시키는 '해적판' 한겨레신문 2002/10/09
데일리 차이나, 2005/11/8 http://dailychina.net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128056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스럽소^^
  • audr***
    (2008.10.10 01:18:22)
회원 추천자료
  •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
  • -유사한 문화 3가지-독특한 문화 3가지중국문화의 이해차례유사한문화짝퉁귀성길독특한 문화차문화태극권보신문화새끼손톱양적으로는 중국이 단연 모조품 메이커 1위 국가지만 품질에서는 한국이 최고라고 한다.상품 및 서비스의 짝퉁 시장으로 나란히 세계 1,2위를 달리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위 중국 , 아래 한국의 소녀시대적발된 한국산 짝퉁 명품가방유사한 문화짝퉁춘절(설)을 맞아 고향으로 가는 사람들이 역으로 몰려든 장면.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중국과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전역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 이는 거의다 가요나 영화, 드라마 등 특정 분야에 국한되어 있는 것들이다. 대중문화는 생명이 짧은게 특징이고 우리나라에서 조차 시시가각 변하는 대중 문화가 다른나라에서 인기몰이를 계속 할 수 있으리라 예상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판단일 것이다. 또 대중문화는 짝퉁을 쉽게 만들고, 인터넷에서 우리나라 연예인 사진찾는 일은 식은죽먹기나 다름없고, 중국이나 일본에서 한국

  • 한국 사회의 일그러진 명품 소비 형태 명품의 정의와 소비 특성 한국의 명품 소비문
  • 짝퉁 문화6) 신용불량자, 범죄 급증Ⅳ. 명품 소비문화의 배경Ⅴ. 결 론Ⅰ. 서론 루이비똥, 샤넬, 프라다.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이 브랜드들은 모두 명품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들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은 모두 매우 일반 사람들이 별다른 고민 없이 구매하기에 저렴한 가격이 아니지만 최근에 주위를 둘러보면 명품 백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명품 소비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고 특히 한국을 비롯한 일본과 중국

  • [국제경영] 엔씨소프트 NC SOFT의 해외 시장 진출전략 -아이온 AION을 중심으로
  • 한국게임의 약점으로 지적되었던 스토리를 제대로 구현한 것이 아이온의 제1의 성공비결이라는 것이다. 미래학자들은 문화와 창조상상력을 중심으로 한 ‘제4의 물결’이 향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와 관련하여 그 중에서도 ‘스토리텔링’이 핵심키워드다. 그 동안 한국게임의 약점으로 지적되었던 스토리를 제대로 구현한 것이 아이온의 제1의 성공비결인 것이다. 참고문헌위정현, , 2006.위정현

  • [중국경제론] 중국 게임시장의 성장에따른 국내 게임업체 대처 방안
  • 중국 게임사들의 회계 부정 등으로 로열티를 지급받지 못하거나 지재권을 침해당하는 등 각종 폐해를 입어온 한국 게임업계에 큰 활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실제로 문화관광부는 한-중 FTA를 통해 외국기업의 독자법인 설립을 통한 현지 게임서비스를 금지한 중국 정부의 비관세장벽을 철폐하는 것을 목표로 게임산업협회, 게임산업진흥원, 학계와 관련 준비를 진행 이다.짝퉁게임, 국수주의적 퍼블리싱, 게임개발기술의 추격 등 다양한 악재 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