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사회학] 민주노총과 조직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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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① 동기 및 문제의식
② 노동조합이란?
③ 민주노총

Ⅱ. 본론
① 외부네트워크
(민주노동당)
② 내부네트워크
(기업별/ 산업별 노조 및 조합원)

Ⅲ. 결론
노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서론
① 동기 및 문제의식
현대자동차노동조합을 비롯한 완성차 4개사의 기업별 노조가 최근 산업별 노동조합(산별노조)으로 전환했다. 이들 노조가 소속된 금속산업노조는 자동차, 조선, 철강 등 10여 개 업종에 15만 명이 참여하는 거대 노조가 됐다. 민주노총은 산별노조가 기존의 기업별 노조보다 선진적이라며 전 조합원 80%의 산별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경영계에서는 비판과 우려 일색이다. 기업과 국가 경제에 미칠 부작용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노사 공멸이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학계나 언론 등은 각자의 입장에 따라 노동계나 경영계에 다소 치우친 논리를 펴고 있으나 산별 전환이 대세임을 인정한 가운데 노사 신뢰 구축과 상호 노력을 강조하는 분위기다. 노조는 기업에 속한 누구든 해당되는 문제이고, 산별노조는 실업자나 퇴직자까지 감싸 안는 구조이므로 인문·사회계열을 지망하는 학생들은 물론 자연계열 지망생들도 나름의 입장을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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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현실적 대응책
산별노조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노사 양측은 물론 학계, 언론 등이 앞 다퉈 격론을 벌이고 있지만 대기업노조들이 이미 산별노조로 전환한 현 시점에서는 장·단점을 살펴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결론이다.
‘산별노조는 선이고, 기업별노조는 악인가.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으로는 문제 해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산별노조가 만병통치약이 아니기 때문이다. 문제의 핵심은 환경 변화에 맞춰 근로자의 삶의 질, 기업경쟁력, 나아가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노사관계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있다.’(신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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