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경영학] ktx여승무원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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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사건경과 ……………………………………………………………… p.2


2. 주요쟁점 ……………………………………………………………… p.4


3. 여승무원의 주장 …………………………………………………… p.5


4. 철도공사의 반박 …………………………………………………… p.9


5. 결론 및 해결책 제시 ……………………………………………… p.14


6. 마치며 ………………………………………………………………… p.16


7.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p.17



본문내용
지난 2004년 초를 첫 기점으로 하여 KTX 여승무원은 지상의 스튜어디스로 불리며 고속열차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로서 당당히 출범하였다. 그러나 채 몇 달도 되지 않아 고용불안정으로 인한 파업, 철도공사 측의 일방적인 해고, 여론의 무관심 등으로 인해 이미 바닥까지 추락한 상태다. 사회 전반에 걸친 비정규직 문제와 맞물려 그 사회적 파장이 점차 일파만파로 퍼져가고, 그로인해 정부까지 나서서 사태를 해결해보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KTX 여승무원 사태는 비단 한 기업의 노사갈등 수준이 아닌 비정규직 문제의 대표적 사례임을 알고, 우리사회에 만연한 노동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그 성격 및 해결책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1. 사건 경과

2006.03.01 본격적인 철도 파업돌입
2006.03.05 서울, 부산 KTX열차승무지부 파업결의
2006.03.09 KTX승무원 350여명 철도공사 서울지역본부 점거농성 돌입
참여연대 “철도공사는 KTX여승무원들을 직접 고용하라.” 성명발표
간부14명 고소고발 조치(2006.03.10)
2006.03.14 승무원 전원 해고협의 통보 E-mail발송, 서울역광장 총력결의대회
2006.03.20 인권위원회 조정신청
2006.03.27 철도공사 서울 사옥에서 이철 철도공사 사장단 이하 공사경영진과 17개 자회사 사장단 회의, 승무지부 면담요구 사옥로비 농성
이철 사장 전투경찰투입 요청, 폭력진압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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