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과 제3자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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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Outsourcing

2. 제3자물류

3. 아웃소싱과 제3자물류의 구분

4. 성공적인 아웃소싱의 요건

5. 아웃소싱의 성공사례

6. 제3자 물류(3PL)의 성공사례
본문내용

1. Outsourcing

(1)outsourcing의 개념

1) 정의
현재와 같은 국내외의 경제상황의 악화와 이로 인한 경쟁의 격화로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자신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 중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잘할 수 있는 기능이나 프로세스에 집중하고 나머지 활동들을 해당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전문기업들에 아웃소싱하여 이들과의 전략적 통합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즉, 아웃소싱이란 󰡐자신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나 핵심역량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은 기획에서부터 운영까지 일체를 해당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전문기업에게 위탁 처리함으로써 경제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거나, 외부 전산 전문 업체가 고객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 관리하는 것이다. 여기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아웃소싱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자사의 핵심역량 강화와 더불어 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웃소싱을 우리말로 표현한다면 상황에 따라서 "외주" 또는 "위탁" 등으로 번역하는 것의 적합할 것이다.
1980년대 후반에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이후 전세계 기업들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될 뿐 아니라, 비용절감보다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임시적․단기적․반복적인 컨설팅․외주․하청 등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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