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리아의 SWOT 분석 및 위기탈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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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패스트 푸트 업계의 위기에 대해 총체적으로 알아보고 롯데리아의 현재상황 분석과 SWOT 분석을 비롯한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 향후 지속적 발전 방안에 대해 상세히 연구한 아주대학교 2007년 2학기 마케팅원론 팀플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롯데리아 소개 및 선정이유
2. 경쟁사분석
1) 맥도널드, 버거킹, KFC등 패스트푸드업체
2) TGIF, 베니건스, 아웃백 스테이크 등 패밀리레스토랑
3)삼각김밥 도시락 등을 판매하는 편의점
3. 시장 분석
1) 현 시장 상황
2) 패스트푸드 업계의 위기
3) 최근 업계의 불황타계를 위한 자사 및 경쟁사의 노력
4. SWOT분석을 통한 자사 분석
5. STP를 통한 전략 방안 수립
6. 구체적인 전략 방안
1) 이미지 제고 전략
2) 테이크 아웃 전문 전포의 개설
3) 판촉 행사
7. 결론
본문내용
1. 롯데리아 소개 및 선정이유

전 세계적으로 패스트푸드산업에서 맥도날드가 1위를 차지하지 못한 나라는 우리나라와 필리핀밖에 없다고 한다.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에 실패한 적이 없던 맥도날드가 맥을 못 춘 이유는 롯데리아의 최초라는 프리미엄, 그리고 유난히 ‘우리 것’을 사랑하는 민족성을 감안한 토종브랜드라는 점의 강조,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승부를 걸어온 성공적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롯데리아는 1979년 10월 우리나라 최초로 햄버거를 선보이며 이후 맥도날드, 버거킹 등 경쟁사가 등장한 이후에도 20년 이상 패스트푸드 업계 1위의 자리를 지켜왔다.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은 언제나 성공적인 사례로서 많이 연구되며 패스트푸드산업에서 좋은 본보기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외식시장의 포화상태, 여기에 강력한 웰빙 열풍까지 가세하여 1970년 이래 꾸준한 성장을 보이던 패스트푸드업계가 전체적으로 위기에 빠졌다. 업계1위를 고수하고 있던 롯데리아는 지난해 900개에 달하던 점포수가 현재 850개로 감소한 상태이다. 매출도 2002년 3600억원에서 지난해는 2960억원으로 감소했다. 게다가 내부적으로 계속적인 가격인하 정책으로 인한 원가신뢰와 이미지의 하락, 99년 라이스 버거 이후에 특별한 히트상품의 부재 등으로 기업 전체적인 이미지쇄신에 실패함으로서 점점 더 그 설자리를 잃고 있다. 국내 다점포 확보와 토종브랜드의 프리미엄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패스트푸드업계의 시장의 불황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패스트푸드시장의 트랜드 변화에 충실하며 롯데리아의 이미지 쇄신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다각도의 전략을 세워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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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krcjfgm***
    (2008.04.30 13:2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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