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체험관광에 대한 모든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문제의 제기


Ⅱ. 본론

1.체험관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체험관광의 정의
2) 체험관광의 개념도입
3) 체험관광의 내용과 차원
4) 체험관광과 관람형관광의 차이점
5) 체험관광의 중요성

2.체험관광의 사례분석

1) 체험관광상품의 유형
2) 체험관광의 종류 및 국내 체험관광의 현황
3) 국외의 체험관광 상품 개발사례
4) 국외의 주요 체험관광의 상품의 유형


Ⅲ.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Ⅱ-1. 체험관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체험관광의 정의

관광자원은 관광객 흡인에 기여하는 유.무형의 일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는 체험관광이란 관광객이 목적지나 경유지에서 단순히 구경하는 것만이 아니고 스스로 행동하여 무엇인가를 체험하는 관광을 말한다.
이러한 체험 관광은 관람형 관광에 비해서 다음과 같은 차별성이 존재한다. 관광객이 이동하면서 호기심의 대상이 되고 욕구충족의 대상물을 보고 느끼는 것이 관광이라고 한다면, 직접 몸으로 경험하여 많은 것을 얻어내는 관광행위를 체험관광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욕구의 다양성으로 인해 체험관광의 범위도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체험관광은 상이한 문화적 요소 혹은 기억에 남을 만한 현상에 대한 체험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지역사회나 자연환경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이해의 폭을 넓힐수 있는 활동이며, 보다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참여활동을 통하며 지적욕구를 충족시킨다.
즉, 체험관광이란 독특한 체험을 추구하기 위하여 특정 관광대상에 대한 보다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관광경험을 의미한다. 이러한 체험관광의 개념 설정은 체험의 강도에 대한 실증적 개념의 제시가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현대사회는 Social Tourism, Mass Tourism 시대 즉, 대중화관광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환경부담의 문제가 제기되고 농어촌과 도시와의 수입 불균형이 일어나고 인구이동으로 인한 이촌향도현상이 두 도시와의 수입 불균형이 일어나고 인구이동으로 인한 이촌향도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농어촌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농어촌 수입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체험관광을 장려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이는 생태관광과 녹색관광과의 연관성이 크다 하겠다.
참고문헌
(1) 한국관광공사 1994 선진국 관광공업 사례 연구
(2) 한국관광공사 2001 어촌관광 중장기 발전계획수립에 관한 연구
(3) 문화관광부 2002 문화관광축제 정보자료집
(4) 한국관광공사 1997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5) 해양수산부 2001 어촌관광 중장기 발전계획수립에 관한 연구
(6) 한국관광농업학괴 1994 농어촌 관광개발 활성화 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보원론] 유료음원 활성화를 위한 홍보 제안서
  • 것으로 기대된다.음협은 엠파스와 공동개발이 성공적으로 안착될 경우, 타 사이트로도 확대하여 음원사용의 편의성을 더욱 확장시킬 방침이다.Programs음원사이트 체험쿠폰, 매뉴얼 발행2) 목적 및 예상효과유료사이트를 거부감 없이 일정기간 무료로 체험케 함으로써, 유료사이트에대한 접근성을 높이면 이를 통해 일정비율 이상은 이후 지속적으로 유료사이트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 매뉴얼의 제공은 유료사이트에 대한 이용법이 쉽다는 것을

  • 경영경제 에버그린 뮤직페스티벌 EMF 분석과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제안1)Music -조인트 무대가족과 함께 하는 음악, 화합된 무대를 지향하는 EMF의 취지를 살려 서로 다른 시대의, 서로 다른 장르의 음악을 하는 뮤지션이 조인트 공연을 행할 것이다. 연말 시상식에서 가수들이 특별공연을 하는 것처럼, 이벤트성으로 각 회마다 컨셉을 정해 특별한 무대를 구성하여 관객들에게 선보이고, 이를 홍보에 활용하면 마케팅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2개 스테이지 구성올해 EMF는 하나의 스테이지로 진행상의

  • 강원랜드 기행문
  • 마케팅 쪽으로 승산이 없는 형식이라면 매력적인 종합테마파크 관광지를 개설하는 것이 그 해결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강원랜드 측에서는 워터파크 건설 계획을 세우고 더나아가 폐탄광촌의 전통테마 관광지까지 개발 계획 중이다. 종합형 리조트 개발이 경쟁력을 갖추고 더 나아가 이미지 탈피의 해결방안이라고는 하나 무엇인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 모든 종합리조트가 가지게 될 워터파크나 골프텔 스키장등 보다는 조금 더 특별하고 독창적

  • [축제] Hi Seoul Festival의 및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것은 불필요한 홍보비용은 최대한 줄이면서 행사 노출 범위는 최대로 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또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별, 세대별로 할당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각 자치구나 청소년문화센터, 노인복지센터 등에서 한 해 동안 시민들이 공들여 만든 창작물을 전시하거나 공연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신홍철・손수진, “관광도시 이미지 홍보 효과로서의 문화축제 제고방안: 하

  •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 것을 몬화산업이라고 말한다. 전통문화를 산업화하는 것은 유형문화재를 조사발굴, 보호관리, 보급선양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유형문화재의 보급선양은 문화유산의 복제, 현대적 디자인을 적용한 문화기념품, 문화재 사진집, 문화교양서적의 출판, 문화재에 대한 영상프로그램의 제작 등이 있다. 무형문화재는 음악, 무용, 놀이와 의식, 연극, 공예 등이 있는데 문화산업적 측면에서 볼 때 이들은 지역의 전통문화 축제로 나타나고 있으며 문화관광상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