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신도(神道)를 중심으로 일본인의 종교생활과 그 특징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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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신도(神道)를 중심으로 일본인의 종교생활과 그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사회학 레포트 보고서나 논문자료로 유익하게 사용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좋은 활용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일본인의 종교생활
Ⅱ. 본론
1. 신도의 정의
2. 신도의 특징
3. 신도의 역사
4. 신도 신화
5. 신도 의례(마츠리)
6. 신사(神社)
7. 신도사상의 역사
8. 현재의 신도분류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 일본사회의 주요 종교는 일본 고유의 종교라고는 할 수는 없지만 일본사회에서의 전체적인 종교생활의 양상을 보면 다른 사회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독특한 현상이 보인다. 일본의 전통적인 신앙과 관습의 대부분은 선사시대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일본의 종교는 일본에 오래 전부터 있었던 신도와 외국에서 들어온 불교가 기본을 이루고 있다. 신도는 원사시대부터 일본민족의 생활체험에서 생겨나 형성되어 온 자연종교로서 일본인만의 독특한 토착신앙으로 일본인들의 자연관이나 조상숭배 사상의 주요핵심이라 할 수 있다.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되어 오면서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은 부분도 많다. 신도는 기본적으로 다신교이며 모든 삼라만상은 신이 낳고 주관하며 모든 자연물에 신이 내려있다고 믿는다. 불교는 6세기 중엽 백제를 통하여 전래되었다. 신도와 불교는 고대부터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독특한 신불신앙을 탄생시켰다. 메이지 시대 이전까지 신도와 불교는 별 구분 없이 상호 혼재된 의식을 사용하였다. 신사에 불단이 있었고 사찰에도 신전이 있었다. 그래서 최근까지도 일본인 가정에는 신사에서 조상신을 모시는 신단과 불교에서 조상신을 모시는 불단이 함께 있는 경우가 많다. 일본인들의 종교생활을 보면 신앙생활이라기보다는 생활관습에 가깝다. 탄생에서부터 새해맞이 결혼식 등의 행사는 신사를 중심으로 행해진다. 불교 또한 일본인에게는 매우 중요한 종교이다. 장례식이나 제사 등의 의식은 불교를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태어나면 신사에 참배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결혼식은 교회에서, 장례식은 절에서」라는 것이 일반적인 일본인들의 신앙 형태이다. 예를 들어 일본인들이 태어나면 ‘오미야마이리’라고 하여 신사에 가서 우지가미(氏神: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에게 예를 올리고 참배를 한다. 성장하여 결혼식은 신사나 교회에서 올리기를 희망하고 사망하면 불교식의 장의절차를 따른다. 또한 일본인들은 대부분 연초 신사에 가서 신년소망을 기원하고 8월 15일 불교사찰에 가서 조상명복을 빌며 크리스마스를 축하한다. 일본인들은 대부분 여러 종교와 관련된 생활을 영위하면서도 전혀 이상하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대다수의 일본인들은 종교에 대하여 관용적이라고 주장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일본인들의 종교생활이 유일신사상이 약하고 다신교적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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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로 본 동양문화, 김태정 외, 2002, 역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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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정형, 2004, 다락원
일본과 일본인, 정인문, 2003, J&C
일본 사회문화의 이해, 정형 아이범 공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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