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퇴직한 부부의 행복한 노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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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프로그램 - 퇴직한 부부의 행복한 노후 만들기에 대한 주제로 만들었습니다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은 퇴직한 부부의 경제생활에 관련된 교육을 통해

퇴직후의 인생설계와 여가, 건강문제 기타 노후 문제를 적극적으로 준비를 할수 있도록

도울 목적으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목차
1단계 : 상황분석
1-1 프로그램 필요성검토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2단계 : 요구진단
3단계 :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 설정
4단계 : 학습전이 전략수립
5단계 : 교수설계
6단계 :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7단계 : 마케팅 전략
8단계 :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본문내용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퇴직한 부부의 행복한 노후 만들기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퇴직성인들의 생활만족도 수준을 살펴보면, 연령이 점차 증가할수록 건강상태가 악화될수록, 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을수록, 사회적 고립의 정도가 높을수록, 자아 존중감의 정도가 낮을수록 퇴직 후의 생활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할 가능성있다. 그래서 퇴직자를 대상으로 퇴직 후의 인생설계나 여가, 건강문제, 기타 노후 문제를 적극적으로 준비를 하도록 도울 필요성이 있다.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퇴직자들에게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정보와 기회를 제공해 주고 퇴직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과 자기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을 가지게 함으로써 퇴직 후의 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도록 지원함에 있다.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기대요인
장애요인
・부부가 함께 참여해 부부관계에 긍정적변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움으로써 진취적인 인생관확립
・노령화인구 활용방안 마련
・연령대가 높은 학습자에게 부담을 안겨 줄수있음.
・컴퓨터수행학습 진행의 어려움
・학습자의 적극성 여부 불투명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평균퇴직 연령이 선진국에 비해 5년 이상 빠르며, 자발적 퇴직이 아닌 비자발적 퇴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그래서 퇴직자들은 퇴직 이후에도 생활비와 자녀 교육비를 걱정해야 한다. 그러나 퇴직 당시 보유한 금융자산은 11년 지나면 고갈 우려가 있어 자식에게 손을 벌리는 것 외에 마땅한 대안이 없을뿐더러 부족한 퇴직자금도 문제지만 퇴직 이후 효율적인 자산관리의 부재도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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