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해, 교육의 일반적 개념, 교육] 교육의 일반적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교육의 속성

2. 교육의 구분

3. 교육의 정의
1) 학자들의 정의
2) 교육의 상이한 유형의 정의
3) 교육 현상적 입장에서의 교육의 정의

4. 교육의 용어분석

5. 교육의 필요성
1) 인간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
2) 사회체제의 유지․발달의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
3) 그 외 여러 면에서의 필요성

6. 교육(학)의 가능성과 한계성
본문내용
1. 교육의 속성

- 교육이란 용어의 사용상에 있어서 혼란이 많다.

1) 교육의 의도성 :
- 교사의 가르치는 모습에서,
- 민주주의를 가르칠 의도로 교육 -> 교사의 전제적인 교육방식에서 비민주적 태도를 학습할 수 있다.(의도되지 않은 교육과정)

2) 교육의 계획성

3) 교육의 가치지향성 :
-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 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 “누구를 교육한다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異論의 여지가 없어야한다는 뜻도 들어 있다.”(R. S. Peters)

4) 교육의 시간, 장소, 형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념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개념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 교육개념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1장. 서론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는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흔히 있을 수 있듯이 토론이 감정에 흘러 논쟁의 초점에 벗어났다거나, 토론 쌍방이 가지고 있는 전제가 서로 달랐기 때문만은 아니다.그러한 토론은 극히 비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발전을 위하여 해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벌여졌던 교육

  •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탐색
  • 교육과 실천 영역으로서의 사회교육을 구분하고 그에 따른 이론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에 의하면 사회교육연구가 특정한 실천영역을 다루는 것이라면 평생교육론은 교육사태를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일종의 선택된 이론체계라고 할 수 있다.(오혁진, 2009: 276)3. 학문적 정체성의 의미와 개념 정의일반적으로 학문의 세계에서 개념은 정의(definition)에 의해 표현된다. 개념을 최종적인 언어로 진술해 놓은 것이 곧 정의인 것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형태 등에 대한 설명)
  •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개념으로 진화해 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은 ‘부모들이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가정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태도 그리고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유아교육활동과 운영에 부모를 참여하게 하는 일련의 모든 교육적 활동’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은 일반적으로 자

  • [부모교육] 행동수정 부모교육 이론의 이해(행동수정이론의 개념과 배경, 행동수정이론 부모교육의 일반적 목적, 행동수정의 원리)
  • 행동수정 부모교육 이론의 이해목차1. 행동수정이론의 개념2. 행동수정이론의 배경(1)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3. 행동수정이론 부모교육의 일반적 목적4. 행동수정의 원리(1) 새로운 행동강화의 원리(2) 새로운 행동발달의 원리(3) 새로운 행동유지의 원리(4)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는 원리(5) 정서적 반응 수정의 원리참고문헌 ※ 부모교육 이론부모교육의 이론에는 많은 사회심리학적 이론이 기저를 이루고 있

  •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가치,특성,현황,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시청지도, EBS교육방송의 효과,사례,제언 분석
  •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표와 내용을 구현하는 학습자료로서 학교에서 교육실현을 위해 이용되는 주된 교재이다.그러나 현재의 모든 학문분야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교육의 전 영역에서 변화가 일어, 교과서를 거의 유일한 교재로 삼아 교실수업을 이루던 교육상황이 최근에는 교육에 대한 사고의 전환 즉 교육개념 및 체제 전반의 수정을 강력하게 요청 받고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시대의 교육과정에서 일어나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