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 사상가들의 이상과 현실
격몽요결』에서 성실하게 실천하여 아는 것과 행동할 것이 일치될 것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이이는 교육내용으로 『소학』으로 근본을 닦은 후,『대학』,『근사록』으로 규모를 정하고 『논어』,『맹자』,『중용』,『5경』을 읽고 식견을 정밀하게 정리하라고 말한다. 또한 그의 교수법에 따르면, 학생을 가르칠 때는 내면적 동기와 반복학습을 통한 점진적 발전 그리고 개인차를 고려한 방법을 사용했다. 2. 박은식(1859~1926)박은식은 1859년 황해도에
-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성선적 인간 중심주의, 인간 평등사상, 실천중심의 교육 등으로, 현대 교육 사조와 상호 부합되는 요인을 원리적으로 많이 내포하고 있다. 16세기에 이이가 주장한 교육사상은 뿌리 채 흔들리고 있는 현대교육의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1) 김영식,「율곡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 청구논 문, 2004)2) 류영호, 「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교육사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학적 식견이 높았으며 후진 배양을 하였다. 율곡은 , , , ,및 과등 교육학 논저를 통하여 논리정연한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하였다. 이런 교육사상으로 후진 배양에도 힘을 썼다. 김장생(金長生), 조헌(趙憲), 정엽(鄭曄), 이귀(李貴), 황신(黃愼), 변이중(邊以中), 윤방(尹昉), 한교(韓嶠), 박여룡(朴汝龍), 김진강(金振綱) 등 80여 명의 뛰어난 학자를 배출하였고, 조선 후기 실학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학적 식견이 높았으며 후진 배양에도 힘썼다. 율곡은 , , , ,및 과등 교육학 논저를 통해 논리정연한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했다. 그의 이런 교육사상으로 후진 배양에도 힘을 써 김장생(金長生), 조헌(趙憲), 정엽(鄭曄), 이귀(李貴) 등 80여 명의 뛰어난 학자를 배출했고, 조선 후기 실학파에 큰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율곡은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의 전달자가 아니라, 교육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교육학자s/ 교육의 사회학- 사회학자s, 교육사회학 이론의 개요)2.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기능이론(사회를 보는 관점, 교육을 보는 관점, 뒤르겜의 교육관- 보편적/특수사회화, 비판점)갈등이론(사회를 보는 관점, 교육을 보는 관점, 마르크스의 교육관- 완성된 교육지향, 공헌점, 비판점)보울즈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론(대응이론- 교육체제의 위계관계는 생산현장의 위계관계와 대응한다)알뛰제의 학교교육 재생산기능 일리치의 탈학교론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