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과 학습조직이론의 특징, 의의와 모델 및 시사점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조직의 개념
Ⅲ. 학습조직의 특징
Ⅳ. 학습조직의 의의
Ⅴ. 학습조직 모델
Ⅵ. 최고경영자의 관점에서 본 학습조직
Ⅶ. 학습조직이론의 시사점과 한계
Ⅷ. 결론
본문내용
과업구조의 변화이던 조직구조의 탈계층화이던 지식전문가의 출현이던 모든 변화는 결국 기업의 성과(performance)를 제고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의해 그 정당성이 판명되는 것이다. 새로운 과업과 조직구조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과 개발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이에 관련하여 ꡒ고성과 작업시스템(HPWS : High Performance Work System)ꡓ 또는 고성과팀(High Performance Teams)의 설계와 운영이 새로운 영역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HPWS는 ꡒ지속적으로 경쟁적 우위를 견지할 수 있도록 전략, 과업 및 인적자원의 과정과 운영, 기술적 시스템 등을 의도적으로 통합하는 시스템ꡓ으로 정의되고 있다. HPWS나 HPT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바로 조직구조와 성과의 관계에서 ꡒ서로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는(connectivity)ꡓ 시스템의 관점이다. 이러한 HPWS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으로 전제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s)으로의 변화이다.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 내의 개인 수준에서 행하는 학습으로부터 팀을 중심으로 하는 집단학습, 그리고 조직 전체 수준에서의 조직학습을 통해 조직의 성과와 관련하여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도록 운영하는 것을 학습조직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학습조직의 형태는 어떤 특정한 모형이 있는 것이 아니다. 모든 기업들은 각자 고유한 방법과 스타일로 학습역량을 구축하게 된다.
이처럼 학습조직은 시스템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연계성과 적합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학습조직의 어느 한 구성개념의 변화나 개입(involvement)이 다른 구성개념들의 변화나 개입들과 상호 연계되어 조화를 이루며 운영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정보기술에 따른 과업구조와 조직구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의 지평으로 제시되어온 학습조직의 관점은 구체적인 변화와 혁신의 기법을 제공하는 실천적 도구라기 보다는 경영의 새로운 현상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재구성된 시스템 사고의 한 유형이라고 정의를 내리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1970년대 이후 한때 경영사조가 시스템에 의해 통합되는 듯 하다가, 다시 기업문화의 패러다임과 전략패러다임들을 통해 조직관리의 영역이 확장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1980년대 말에서부터 일기 시작한 정보기술을 축으로 한 리엔지니어링과 이로 인한 다운사이징은 조직관리의 기본 틀에 거대한 충격을 가해왔으며, 이에 대한 통합적 대응책들 중 하나로 등장한 것이 학습조직의 관점이다. 그러나 학습조직도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의 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byyo***
    (2010.06.09 23:34:1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자료로 도움이 됐음
  • mdint***
    (2010.06.05 00:48:1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ggg
  • josepin***
    (2007.12.13 17:12:31)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특징2.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안 탐색하기Ⅳ. 수업설계이론의 정교화수업1. 특징1) 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2) zoom lens의 비유3) 문제영역의 4S4) CDT와의 공통점과 차이점2. 정교화 수업 이론의 전략1) 정교화된 계열2)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3) 요약자4) 종합자5) 비유6) 인지전략 활성자(cognitive strategy activators)7) 학습자 통제Ⅴ. 수업설계이론의 개념수업1. 가르쳐야 할 개념의 선정 및 심사1) 개념의 정치2) 개념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목 차Ⅰ. 서 론Ⅱ.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2. 학습의 위계 3. 학습의 구성요소4. 수업을 위한 원리5. 수업 전략 개발 ;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 모형 6. 이론의 의의 및 한계Ⅲ. Keller의 ARCS 이론1. ARCS이론의 개괄2. ARCS이론의 특징3. 동기의 정의4. 동기의 네 가지 요소 5. 동기요소에 따른 동기유발 전략Ⅳ. 이론의 적용 및 결론1. Gagne와 Briggs의 9가지 교수사태의 적용방안2. Keller의 ARCS 모형 적용방안3. 구체적 사례4.

  • [인적자원개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화
  • 목 차 Ⅰ. 서 론1.1 연구 개요 (1) 연구 목적 (2) 내용 구성 Ⅱ. 본 론2.1 이론적 배경 (1) 학습조직이론의 배경 (2) 학습조직이론의 정의 (3) 학습조직의 필요성 (4) 학습조직의 개념 (5) 학습조직의 목표 (6) 학습조직의 형태와 내용(7) 학습조직 구축 방안2.2 국내외 주요동향 및 기업체 현황 (1) 국내 학습조직 동향(2) 국외 학습조직 동향 (3) 기업체 현황 2.3 중소기업 사례 – ‘㈜영진’ (1) 회사개요 (2) 학습조직화 사업 운영 (3) 학습조직화 사업의

  • [학사][호텔경영] 국내 컨벤션산업의 위기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 국내 컨벤션산업의위기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2003. 12. 1100대학교관광경영학과목 차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의 제기 1제 2 절 연구의 목적 2제 3 절 연구방법 3제 4 절 논문의 구성 4제 2 장 위기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5제 1 절 위기관리의 개요 51. 위기의 개념 52. 위기관리의 정의 및 특징 73. 위기관리의 구성요소 94. 위기관리계획 11제 2 절 위기관리에 대한 단계적 접근방식 141. 핑크의 4 단계 위기 생존주기 모델 152. 미트로프(Mitroff : 1994)

  • [교육심리] 정보처리이론
  • 학습내용 대부분이 저장되는 것이다. 이때 저장되는 정보들을 서로 연관을 맺으면서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게되는 데 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네트워크란 단어에서 보듯이 장기 기억의 정보들은 서로 관련을 가지고 의미 있는 구조로 만들어 간다는 알 수 있다. 즉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정보를 조직한다는 정보처리 이론의 기본 가정을 잘 보여준다. 예) 홍길동의 이름에 대한 지식( 황진이란 이름은 시간 제한적이지 않으며 모든 사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