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의 환경적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의사결정의 절차, 환경적요인, 의사결정의 요인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예시와 함께 되어있어 이해하기 쉬우실꺼에요
좋은 결과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1. 의사 결정의 절차

2. 의사결정의 환경적 요인

3. 의사 결정의 요인
본문내용
2. 의사결정의 환경적 요인
1) 가정 환경
가정 환경이란 개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가정의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개인의 진로 결정에 큰 영향을주는 가정 환경 중의 하나는 주로 부모의 직업, 가족의 월 평균 소득, 부모의 학력 등으로 측정되는 사회 경제적 지위이다.가정은 최고의 교육장이며 부모와의 접촉을 통해서 부모의 직업 분야의 잠재력이 신장될 가능성이 있다.또한 부모의 교육 수준과 자녀에 대한 기대 정도도 진로에 큰 영향을 끼치며, 부모의 경제적 여건은 물론, 사회적 지위, 가치관,진로관도 자녀와 부모를 거의 동일시하는 우리 문화에서는 자녀의 진로 계획에 큰 영향을 미친다.
Roe(로우)는 육아 방법에 따라 독특한 인성 특성이 형성되며, 이 인성 특성은 개인의 직업 지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즉, 과보호형의 가정 환경에서 자란 사람은 인간 지향적인 성격을 갖게 되며 그 결과 예체능 계통의 직업을 갖게 되며 온정적이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성장한 사람은 인간 지향적인 성격을 갖게 되지만 과보호형과는 달리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접촉하는 서비스 직종의 직업을 갖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또한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거부적인 분위기에서 성장한 사람은 공격적이고 방어적인 성격을 갖게 되며 그 결과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 적은 직업이나 과학 및 연구 계통의 직업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결국 로우의 이러한 관점은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직업 결정을 방향 지우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2) 학교 환경
개인은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정체감을 얻고 행동의 기준을 배우며, 거기에서 지배적인 규범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게 마련이다.이러한 집단을 우리는 준거 집단이라고 부른다.이러한 준거 집단에 따라 개인의 인생관과 세계관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직업 선택도 달라질 수 있다. 학교에서의 준거 집단은 또래 집단(peer-group)이다. 많은 연구들은 또래 집단인 친구들의 진로 계획이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또한 또래 집단 이외에 교사의 영향도 크다.학생들은 진로 정보에 대하여 교사에게 의존하게 되며 따라서 교사의 제안이나 충고에 의해 진로를 결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또래 집단이나 교사의 영향 이외에도 학교의 전통, 시설 환경, 교육 방침, 졸업생의 사회적 진출, 동창회 활동 사항도 진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 학생 인구의 증가
학생 수 특히 고학력자의 수가 늘어남으로써 직업 현장에서 학력에 따른 일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다.대졸 자체보다는 대학은 단지 교양을 넓힌다거나 직업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배울 수 있는 자질, 방법을 익히는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는 개념으로 진로 계획을 세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소비 자행 동의 환경적 요인 가족
  • 제 9장 관광소비자행동의 환경적요인 -가족목 차9-1 가족과 관광소비자행동(1) 가족의 개념과 유형(2) 가족의 생애주기9-2 가족과 관광(1) 가족과 레저(2) 가족과 관광9-3 가족과 관광마케팅(1) 제품전략(2) 촉진전략(3) 가격전략9-1 가족과 관광소비자행동(1) 가족의 개념과 유형가족의 개념 가족 : 부부를 중핵으로 그 근친인 혈연자가 주거를 같이하는 생활공동체 - 가족은 준거집단으로 가장 중요한 집단. - 구매의사결정에서 영향력 높음.- 각

  • [소비자행동] 감성 마케팅
  • 감성 마케팅목차Ⅰ. 서론Ⅱ. 본론- 감성마케팅이란?- 감성마케팅의 등장배경- 감성마케팅과 이성마케팅의 차이- 감성마케팅의 장점 및 단점- 감성마케팅의 종류(청각, 촉각, 후각, 시각, 펀, 웜 마케팅)- 감성마케팅의 성공사례(아디다스, SK텔레콤, 스타벅스) Ⅲ. 결론- 감성마케팅의 전망- 감성마케팅 시대에서의 기업과 소비자의 과제※ 참고자료소비자의사결정론감성마케팅Ⅰ. 서론환경적요인, 개인적요인에 의해 소비자들은다양한 소

  • [소비자행동론][소비자행동론] `코카콜라` 광고분석
  • 요인 (학습,개성,라이프스타일)① 학습 : 소비자들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부여의 수준을낮추는 광고 소비자에게 촉진활동을 통해 굳이 다른 상표를 경험해 보려고 노력을 할 필요가 없게 하기 위해서 슬로건을 오직 그것뿐(Its the real thing),코카콜라 그것뿐(Coke is it.),언제나 코카콜라(always coca-cola)등을 사용하였다. 또한 비공개적 모델링 기법으로 실제적 행동이나 결과가 제시되지 않는 대신 소비자에게 모델이 어떤

  • [마케팅론] 소비자 행동론 [딤채를 중심으로]
  • 목 차의사결정과정문제의 인식정보탐색구매 전 대안평가구매구매 후 행동정보처리과정노출주의이해기억태도개인적요인의 영향환경적요인의 영향“ D ” ORIGINAL DIMCHEA1. 문제의 인식single족이 즐비하고, 신혼부부들이 혼수를 장만하는데 있어서 김치냉장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주 target 소비자들에게 생활에 있어서 꼭 필요한 중요한 가전제품임을 강조.(김치냉장고가 꼭 김치만 보관하라는 법은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광고 등)주 targe

  • 마케팅 시스템의 환경 검토
  • 요인이면서 기업의 마케팅시스템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시장은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것으로 시장에 어떻게 손을 뻗치며, 어떻게 능률적으로 서비스를 하며 수익성을 실현하고,사회적인 책임을 수행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시장이란 마케팅 의사결정에 있어서 초점이 되어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2) 공급업자(Suppliers) 기업은 제품을 생산하거나 구입하지 않고는 판매할 수 없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 보면 제품과 서비스의 공급업자란 모든 마케팅조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