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대학 입학 수능 제도의 문제점 및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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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Ⅱ. 우리 나라 대학입학제도의 변천과정 1. 대학별 단독 시험 시기(1945~53년) 2. 대학입학 연합고사 및 대학별 본고사 시기(1954년) 3. 대학별 단독 시험 시기(1955~61년) 4. 대학입학자격 국가고시제 시기(1962~63년) 5. 대학별 단독시험 시기(1964~68년) 6.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대학별 본고사 시기(1969~80년) 7.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내신(논술)병행 시기(1981~87년) 8. 학력고사, 내신, 면접 병행 시기(1988~93년) 9.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 대학별고사 병행 시기(1994~96년) 10. 현행 대학입학전형제도(1997~2001년) 가. 전형 자료 (1) 학교생활기록부 (2) 대학수학능력시험 (3) 대학별 고사 나. 전형유형 (1) 일반전형 (2) 특별전형 다. 전형 시기 (1) 정시모집 (2) 수시모집과 추가모집 Ⅲ. 주요 국가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1. 미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2. 일본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3. 영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4. 프랑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5. 독일의 대학입학전형제도 Ⅳ. 우리 나라의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1.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마련 과정 2.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의 주요 내용 가. 기본 취지 (1) 학력보다 능력 위주의 사회 구현을 위한 인력양성 (2) 대학의 자율권 신장 (3) 학생 선발의 다양화 (4) 학교교육의 정상화 (5) 과열과외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 나. 대학입학 전형자료 (1) 학교생활기록부 (2) 대학수학능력시험 (3) 면접 (4) 비교과 주요 자료 (5) 대학 자체 전형 자료 (6) 정보소양인증제 다. 전형 유형 (1) 일반전형 (2) 특별전형 (3) 각 대학의 독자적 학생선발 방법 (4) 고등학교간 학력차 불인정 라. 전형 일정 (1) 정시 모집 (2) 수시 모집 3.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활용 방안 (1) 학교생활기록부 (가)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2) 대학수학능력시험 (가) 대학입학 지원자격으로 활용되는 방안 (나)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다)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3) 학생준비 전형자료(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추천서 등) (가) 반영비율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별 활용방안 (다) 정보소양인증 기록 활용 (4) 대학자체 전형자료(면접시험, 논술시험) (가)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나. 전형 유형과 일정에 따른 활용 방안 (1) 정시 일반전형 (2) 정시 특별전형 (3) 수시 일반전형 (4) 수시 특별전형 4. 주요 대학의 2002학년도 대학입학 전형계획 가. 서울대 나. 고려대 다. 연세대 Ⅴ.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가? 1. 대학교육의 수월성 성취를 위한 학생선발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가. 대학의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학생선발 문제와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저하 현상 초래 (1) 문제점 (2) 보완방안: “대학별 입학관리체제 구축” 및 “대학입학 중앙관리 센터”의 운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오늘날 첨단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비롯한 고등정신 기능을 지닌 인력이 요구된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교육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지식기반 사회에서 우리 나라 교육의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는 교육개혁이라는 취지 하에서 학력보다는 능력위주의 사회를 구현하고 대학의 학생선발 권한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2002학년도부터 시행되는 '대학입학제도 개선안(1998. 10. 15)'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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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돈희, 이상옥(1994), 영국의 대학선발제도. 이돈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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