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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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11.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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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 1위인 현대자동차의 국내 마케팅과 해외 마케팅 전략을 사례를 통해 상세히 조사분석한 조별 보고서로 만점 받은 자료입니다. 자료 내용, 구성 모두 품질 우수하구여 좋은 점수 받으실수 있으실꺼에요~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사진과 도표 및 경영에 필요한 SWOP, STP, 4P 전략 상세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 국내 마케팅전략 분석
(1) 환경분석 - SWOT 분석
(2) STP 전략
(3) 마케팅 믹스
(4) 크리에이티브 전략

2. 미국진출 마케팅전략 분석
(1) 액센트의 마케팅 전략
(2) 엑센트의 미국 시장 진입결과
(3) 싼타페의 마케팅 전략
(4) 산타페의 미국 시장 진입결과
(5) 현대 자동차에대한 인지도 향상

3. 인도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1)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현황
(2) STP 전략
(3) 마케팅 믹스

1) 투자 당시 시장 특성
2) 투입 차종 선정의도 및 목표

4. 결 론
본문내용
I.서론
1967년 12월로 거슬러 올라가는 현대자동차의 설립은 50년 전 섬유, 신발, 가발 등으로 대표되는 경공업중심의 수출구조를 중공업으로 대표되는 자동차 산업에 뛰어듦으로써 외수에 의존하던 기술의 불모지로부터 극적인 탈출을 의미한다. 이후 적극적인 선진기술도입에 힘쓴 현대자동차는 1976년 1월에 승용차 포니를 개발한 이래 1999년 산타페 개발, 트라제 XG 출시, 고품격 승용차 에쿠스를 생산 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개발 활동을 하였다. 설립 이래 꾸준히 선진국가로부터의 기술자립을 꿈꾸며 탄탄한 수출 기반을 다져가던 현대자동차는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원가적 경쟁우위를 확립함으로써 세계 속에 조금씩 발을 들여놓게 된다.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노력이 빛을 발하기 시작한 것은 국내최초 독자엔진 및 트랜스미션을 개발함으로써 기술적 독립을 달성했던 199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후 기아자동차의 인수와 함께 정몽구 회장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공동대표이사로 취임한 1998년부터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도약의 시발점을 찾게 된다. 현대자동차의 선전은 해외 시장에서도 계속되어 1976년 7월에 에콰도르에 최초로 포니 승용차를 수출하였고 2000년에는 세계자동차업계 순위 11위에 올라 창업 30여년 만에 세계 거대 기업과 경쟁하는 우리나라 대표 기업으로 떠올랐다. 최근에는 거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 시장과, 자동차 발전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시장에 공장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향후 2010년 글로벌 톱 5진입을 목표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자본금 1조 4760억원 총자산 20조 8670억원 종업원 수 5만 1천여명이라는 엄청난 규모에 전체적인 국가수출에서 높은 비중을 유지함으로써 명실공히 나라의 효자노릇을 톡독히 하고 있다. 장차 세계 ‘빅5’안에 진입하지 못한다면 모든 다른 기업들은 인수나 합병으로 사라질 것이라는 업계의 루머 속에서 현대자동차는 해외속의고속성장이라는 그간의 성과를 등에 엎고 제2도약의 시기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현대자동차의 업계순위는 GM-도요타-포드-다임러크라이슬러-폭스바겐-푸조시트로엥에 이어 세계 7위의 자리이다. 따라서 많은 분석가들은 현대자동차의 이러한 ‘빅5’에 대한 야심은 어느 정도 실현가능성이 있는 것이라 덧붙인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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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참고 자료였어요
  • bluerose0***
    (2009.11.08 15:46: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가 아주아주 오래되었습니다...ㅠㅠ
    돈아깝습니다...
  • spaw***
    (2009.03.23 23: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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