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치료
1) 왜 놀이인가요?
2)놀이치료란 무엇인가?
3) 놀이의 중요성
4) 놀이의 치료적 요인
5) 다양한 놀이치료
6)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원칙
9) 놀이치료의 목표
2. 집단놀이치료와 발달놀이치료
1) 집단놀이치료
(1) 집단놀이치료 의의 및 치료적 요소
(2) 치료적 제한
(3) 집단 선정과 크기
(4) 집단 세팅과 재료
(5) 회기의 길이와 기간
(6) 집단놀이치료의 유형
2) 발달놀이치료
3.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1) 웰스
(2) 로웬펠트
(3) 칼프
(4) 융
2) 모래놀이치료의 필요성
3) 모래상자놀이치료의 효용성
4) 모래상자와 규격
(1) 모래상자
(2) 모래상자의 규격
5)모래상자의 치료적 의미
6) 상징물
(1) 상징물의 종류
(2) 모래의 종류
①마른모래
②젖은 모래
③인공모래
4. 모래치료의 치료 작용과 효능
1) ‘치유되다’의 의미와 그 작용
2) ‘고치다’ 가 아니고 ‘낫다’
3) 성급한 언어화는 금물
4) 정상(Normal)인 작품의 한계성
5) 숨기는 것도 고차원적인 표현
6) 정념(情念)의 Canalize(수로화)
7)‘해석’이 아니고 ‘감상’을
8) 만다라(Mandala) 생성과정
5. 모래놀이치료의 성공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내용요약 Ⅰ. 서론
장애아동들은 끊임없이 일반 아동들과 자신을 비교당하게 되면서 낮은 자기 존중감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의욕이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위축감은 때로는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격 행동으로 표출되어 더 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기도 한다. 많은 정신지체 아동과 청소년이 그들의 지적, 신체적 및 사회적 손상과 관련된 수많은 장애에 부딪히고 종종 자신의 인생을 통제하지 못한다. 그래서 정신지체 아동의 23%에서 50%가 유의미한 정서적 또는 행동적 문제를 나타낸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이것은 일반 인구에서보다도 4배에서 6배 정도 많은 정서 및 행동장애 비율로 추정된다(Dosen, 1983; Gunsburg,1974; Menolascino, 1990). 이러한 문제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런 생활의 적응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은 적절한 심리적 치료가 요구된다. 즉, 장애아동들이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켜 사회나 가정에 잘 적응하기 위한 도움이 필요한데 여기에서는 그 치료방법 중 하나인 "모래놀이치료"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세계사를 바꾼 여성들
이 현 미 (원광아동상담쎈타 상담연구원)
모래놀이치료의본질. 야마나카 야스히로, 김유숙 공저 : 학지사
송영혜(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이혜련(1994), 정신지체, 소아정신건강 16호.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편(1999),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 대학교 출판부.
Brody.V.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77). 발달놀이치료, 상조사.
Gumaer.K 원저. 이재연 외 공역(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성원
Mash.E.J & Wolfe.D.A 원저. 조현춘 외 공역(2001).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Schaefer C.E & O'Connor.K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98), 놀이치료 핸드북, 상조사.
Landreth. G. L(1991), Play therapy : The art of the relationship. Muncie,IN: Accelerated Development.
O'Connor, K.·J & Schaefer, C. E(1994). Handbook of Play Therapy : New York : A Willey Interscience publicati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