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치료
1) 왜 놀이인가요?
2)놀이치료란 무엇인가?
3) 놀이의 중요성
4) 놀이의 치료적 요인
5) 다양한 놀이치료
6)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원칙
9) 놀이치료의 목표
2. 집단놀이치료와 발달놀이치료
1) 집단놀이치료
(1) 집단놀이치료 의의 및 치료적 요소
(2) 치료적 제한
(3) 집단 선정과 크기
(4) 집단 세팅과 재료
(5) 회기의 길이와 기간
(6) 집단놀이치료의 유형
2) 발달놀이치료
3.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1) 웰스
(2) 로웬펠트
(3) 칼프
(4) 융
2) 모래놀이치료의 필요성
3) 모래상자놀이치료의 효용성
4) 모래상자와 규격
(1) 모래상자
(2) 모래상자의 규격
5)모래상자의 치료적 의미
6) 상징물
(1) 상징물의 종류
(2) 모래의 종류
①마른모래
②젖은 모래
③인공모래
4. 모래치료의 치료 작용과 효능
1) ‘치유되다’의 의미와 그 작용
2) ‘고치다’ 가 아니고 ‘낫다’
3) 성급한 언어화는 금물
4) 정상(Normal)인 작품의 한계성
5) 숨기는 것도 고차원적인 표현
6) 정념(情念)의 Canalize(수로화)
7)‘해석’이 아니고 ‘감상’을
8) 만다라(Mandala) 생성과정
5. 모래놀이치료의 성공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요약 Ⅰ. 서론

장애아동들은 끊임없이 일반 아동들과 자신을 비교당하게 되면서 낮은 자기 존중감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의욕이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위축감은 때로는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격 행동으로 표출되어 더 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기도 한다. 많은 정신지체 아동과 청소년이 그들의 지적, 신체적 및 사회적 손상과 관련된 수많은 장애에 부딪히고 종종 자신의 인생을 통제하지 못한다. 그래서 정신지체 아동의 23%에서 50%가 유의미한 정서적 또는 행동적 문제를 나타낸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이것은 일반 인구에서보다도 4배에서 6배 정도 많은 정서 및 행동장애 비율로 추정된다(Dosen, 1983; Gunsburg,1974; Menolascino, 1990). 이러한 문제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런 생활의 적응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은 적절한 심리적 치료가 요구된다. 즉, 장애아동들이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켜 사회나 가정에 잘 적응하기 위한 도움이 필요한데 여기에서는 그 치료방법 중 하나인 "모래놀이치료"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세계사를 바꾼 여성들
이 현 미 (원광아동상담쎈타 상담연구원)
모래놀이치료의본질. 야마나카 야스히로, 김유숙 공저 : 학지사
송영혜(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이혜련(1994), 정신지체, 소아정신건강 16호.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편(1999),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 대학교 출판부.
Brody.V.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77). 발달놀이치료, 상조사.
Gumaer.K 원저. 이재연 외 공역(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성원
Mash.E.J & Wolfe.D.A 원저. 조현춘 외 공역(2001).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Schaefer C.E & O'Connor.K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98), 놀이치료 핸드북, 상조사.
Landreth. G. L(1991), Play therapy : The art of the relationship. Muncie,IN: Accelerated Development.
O'Connor, K.·J & Schaefer, C. E(1994). Handbook of Play Therapy : New York : A Willey Interscience public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교육] 운동발달
  • 치료사인 장 아이리스에 의해 제안 되었는데, 이 기능은 8세 이전에 감각 통합 기능의 성숙과 더불어 유아기 동안 발달한다. 감각통합 치료는 아동의 감각-운동 통합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조기의 감각통합 운동발달을 형성하기 위해 유아들에게 사용된다. 감각통합 장애가 있는 아동의 문제들 중 하나는 촉각방어(tactile defensiveness)이다. 이 문제는 아동이 어떤 감촉이 자신의 몸에 닿는 것, 자신이 어떤 감촉의 물건을 만지는 것을 참지

  • [장애인복지론] 놀이치료
  • 장애아동, 공격적 성격의 아동, 자폐아, 언어장애 아동, 발달장애 아동학습부진 아동 등3.방법 : 1)치료자와 문제아동 1:1 치료2)치료자와 아동 양육자와의 상담보통 1시간 동안 놀이를 통해서 치료하고 치료자가 주도가 아닌 아동이 주도가 되어 놀이방에서 행해진다3) 치료자와 집단게임놀이치료, 모래놀이 치료, 역할놀이 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물을 이용한 치료등>놀이 치료계의 대가인 엑슬린(Axline)은 치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교육학자와는 달리 몬테소리의 교육 원리는 그녀의 삶 자체를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적 영향력이 강하며 또한 독창적인 교구 자체에서 나오는 교육적 가치가 높다고 본다. 그래서 외적인 심미감과 더불어 교육적 가치와 유아의 잠재력 개발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하다. 유아 스스로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몬테소리 교육 과정은 교구의 질에서 오는 자연에 대한 경외 사상과 인류 평화에 대한

  • [조기영어교육]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및 조기영어교육 분석
  • 아동들은 비록 자신이 원해서 영어를 배우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영어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고 대답을 하였다. ‘색칠하기나 그림그리기 같은 거 하니까 영어학원을 다니는 게 좋아요.’‘apple 같이 먹을 거 배웠을 때 쉽다고 생각했어요.’‘게임이나 영어노래를 하는 게 재미있어요.’아이들이 영어를 재미있다고 하는 이유는 위와 같이 주로 단순한 활동이 재미있기 때문이었으나 ‘영어를 배우니까 외국인이랑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아요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