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장애인복지의 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1.장애인복지의 의미
╂ 2.장애인복지의 이념
1) 인권존엄의 동등한 존중
2) 기회균등
3) 사회참여의 평등성
╂ 3.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과제
╂ 4. 장애인복지정책의 개선방향
1) 장애 예방 사업
2) 소득보장
3) 주거보장
4) 고용보장
5) 보건·의료보장
6) 장애인 입소시설 운영 개선
7) 교육보장
8) 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
╂ 결론

본문내용
╂ 1.장애인복지의 의미

우리는 오늘날 전국민의 복지를 목표로 하는 복지사회를 지향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비록 누구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갖고 있다 하더라고 인간 생명의 존엄과 가치가 인정되고, 스스로 최선의 노력으로 행복한 삶을 꾸려 가는 사회건설을 이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는 마치 장애인이 숙명적인 선천성에 의해 주로 발생하고 있는 것처럼 여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중도 장애인의 발생은 현대 문명의 발전과 비례하여 발생되는 경향이 높으며,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기 때문에, 운명의 탓으로만 돌릴 수 없는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장애문제를 사회 전체의 문제로 보아 그 해결책도 사회 전체의 책임과 관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장애인복지의 출발이다.

╂ 2.장애인복지의 이념

장애인복지의 이념은 장애인을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더불어 같이 살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권 차원에서 가치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1) 인권존엄의 동등한 존중

UN의 인권선언과 우리나라 장애인인권헌장에서 천명한 바와 같이 어떤 심신의 상태 하에서도 장애인은 인간으로서 존중되어야 할 자유권과 사회권의 주체이다.
UN의 장애인에 관한 행동계획 제 2항에서 "정신, 신체 또는 감각손상의 결과로 장애를 입은 사람도 "다른 모든 사람과 동등한 권리를 향유하며 평등한 기회를 보장받아야 한다". 제 26항에서는 "장애인은 평등한 권리를 향유함과 동시에 의무를 가진다." 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문제점 및 전망과 과제
  •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문제점 및 전망과 과제Ⅰ. 고령화 사회 도래에 따른 현황과 문제점1. 고령화 사회의 도래20세기 중반이후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두드러지게 높아짐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는 여성들의 경제활동 증가에 따른 출산율 저하와 의학 발달 및 소득 증대에 따른 평균수명 증가에 기인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노인인구 비율이 7%를 넘어섬으로써 고령화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개인적으로는 빈곤, 질병, 고독 문제가 발생하였

  •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전망과 과제
  • 사회복지실천 마케팅1. 네트워크는 다른 조에서 따로 발표해,ㅎ “사회복지실천 마케팅” 요렇게,~ㅎ2. 학번 추가 ~ 박달라 200700708 / 오혜인 200700702I.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이론적 이해1. 마케팅의 개념2. 마케팅의 특성3. 사회복지마케팅의 특성II.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실제1. 태화복지재단2. 사회복지공동모금회3.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III.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전망과 과제목차를 전체적으로 다시 짰음 해,사회복지실천 마케팅의 이론

  •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전망과 과제
  • 사회복지실천 마케팅I.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이론적 이해1. 마케팅의 개념2. 마케팅의 특성3. 사회복지마케팅의 특성4. 사회복지마케팅과 영리마케팅의 비교5. 사회복지 실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II.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실제1. 태화복지재단2. 사회복지공동모금회3. 용인시장애인종합복지관III.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전망과 과제Ⅳ. 참고문헌I. 사회복지실천마케팅의 이론적 이해1. 마케

  • 사회복지개론정리 아동복지 가정복지 사회복지 학교복지0k
  •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주된 이유는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간의 삶에서 상호의존성 욕구란 필연적이며, 사회는 인간들이 갖는 이러한 욕구를 적절히 해결하기 위해 존재한다.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정한 유형의 행동지침이나 대응방안이다. 즉, 사회복지정책은 국민에게 서비스와 소득을 제공함으로써 국민복지에 영향을 주는 정부의 활동들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노인장애인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가 생활

  • 사회복지의_현황과_전망
  • 사회복지의 정의 2. 사회복지의 목적 1) 생존권 보장 2) 자립성유지 3) 개인의 성장과 발달 Ⅲ. 사회복지의 연구 현황과 문제 1. 사회복지의 현황 1) 아동복지 2) 장애인복지 3) 여성복지 4) 노인복지 2. 사회복지 목표 문제 3. 사회복지 대상자의 선정 문제 4. 사회복지의 문제 1) 아동복지의 문제 2) 장애인복지의 문제 3) 여성복지의 문제 4) 노인복지의 문제 5.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 6. 사회복지 재원의 문제 Ⅳ.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1.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