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2007년도 17대 대통령후보와 신문보도 경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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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제기되는 이론
2) 연구 문제
3) 분석 방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대통령 선거는 한나라의 행정권을 담당하는 최고의 공무원을 뽑는 가장 중요한 선거로 뉴스 소재로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다. 언론은 각 후보자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의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현 언론은 객관성과 공공성을 표방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자신들의 시각으로 각 후보들을 틀(frame) 지어 보도한다.
언론이 대통령 후보자들을 프레임 하여 제시하는 방식은 앞으로의 선거 전개와 결과와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프레이밍(framing) 과정에서 만일 대통령 선거 후보자에 대해 언론이 특정 후보자나 세력과 공명하는 프레임을 현저하게 강조한다면, 그 선거 후보자는 국민들의 지지를 피력하는 과정에서 어느 한 쪽으로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언론은 같은 내용이라도 특정한 맥락과 관점에 따라 전체적인 뉴스의 전개방식을 다르게 구성 할 수 있으며, 게이트 키핑(gate-keeping) 과정을 통해 뉴스의 첨삭을 정할 수 있다. 이러한 뉴스 프레이임이 갖는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언론이 취한 입장과 그에 따른 보도양식에 따라서 뉴스내용에 대한 수용자의 해석과 의견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Gamson, 1992: Iyenger, 1991). 또한 같은 사건이나 이슈라 할 지라도 뉴스 프레임에 따라 그 관점과 논리 그리고 결과에 대한 함의가 달라지며, 이를 접한 수용자의 해석과 의견도 달라진다고 한다(Nelson & Oxley, 1999: Rhee, 1997) 정서영(2004) 사회 갈등적 이슈에 대한 보도 프레임 연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번 분석에서는 최근 진행되는 2007년 차기 대선 후보자로 거론된 인물5명-고건, 김근태, 박근혜, 이명박, 정동영-과 관련한 6개 신문-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례 신문, 서울신문, 경향일보-의 보도를 살펴보고 각 후보들을 어떠한 프레이밍 구성을 통해 정치적 지지 혹은 이념적 지지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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