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와 언론매체가 선거 후보자들을 보도하는 방식, 특징, 성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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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검토
1) 이론적 배경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 긍정적, 부정적 기사의 세부분석
1. 조선일보
1) 중립기사
2) 강금실후보에게 긍정적인 보도
3) 강금실후보에게 부정적인 보도(인간적 부정)
4) 오세훈후보에게 긍정적인 보도(정책적 긍정)
2. 한겨레 신문
1) 강금실후보에게 긍정적 보도
2) 강금실후보에게 부정적 보도(정책적 부정)
3) 오세훈후보에게 긍정적 보도(정책적 긍정)
4) 오세훈후보에게 부정적 보도

5.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 민주주의 정치 과정에서 매스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모든 정당이나 후보자들은 유권자들의 지지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정치(media politics)’에서 승리해야 한다. 미디어 정치가 도래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정치 이념이나 정당의 정책적 지향성과 같은 장기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은 줄어들고 후보자의 외모나 인물적 배경과 같은 단기적 요인들이 투표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이는 미디어가 촉진한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다수의 후보자는 항상 이미지나 정치적 행동들이 미디어에 긍정적으로 비춰지고자 노력한다. 브럼러(Blumler, 1989)는 현대 정치의 모든 정치 과정은 미디어 과정에 맞추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선거기간에 매스미디어의 위력은 더욱 커져, 모든 선거결과가 매스미디어의 선거보도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그래서 선거가 다가오면 항상 선거보도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각 언론사는 물론이고 언론단체, 언론 학회까지 나서 언론보도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바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후보자나 정당간 상호 비방보도보다 쟁점보도에 치중할 것, 경마식 보도보다 사실에 근거한 보도, 여론조사 보도에 있어서 절차의 엄격함과 보도자세의 신중함, 공정성 등을 담고 있다. 또한 1980년대 후반 이후 미국에서부터 정치광고가 선거 보도의 주요한 토픽으로 다루어지며 뉴스 매체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민 영 (2005). 한국 언론의 정치광고 보도경향: 14~16대 대통령선거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49권5호, p177~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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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경서 (1999). 정권교체 전․후 한국 언론의 정치적 보도태도 변화 연구: 한겨레신문과 조선일보 사설의 내용분석을 중심으로.「1999년도 한국정치학회 연례학술회의」中
김춘식 (2002). 한국정치인의 부정적 캠페인에 관한 연구: 2002년 민주당 국민경선제에 관한 언론보도 내용분석을 중심으로.『한국방송학보』16권 3호, p207~231
이기현외 (1998). 방송과 정치: 선거방송연구.「한국방송개발원 연구보고서」9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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