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방법으로서 노작의 교육적 가치와 현대교육에서의 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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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 - - - - - - - - - 1

Ⅱ.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
1.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 - - - - - - 2
2. 루소의 아동중심방법으로서의 노작교육 - - - - - - - 4

Ⅲ. 루소의 아동중심교육에서의 노작의 교육적 가치
1. 노작교육의 가치변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 - - - - - - - 5
2. 발드로프 학교의 노작교육 - - - - - - - - - - - - 7

Ⅳ. 루소의 노작교육에 대한 현대교육에서의 재평가- - - 8

Ⅴ. 결론 - - - - - - - - - - - -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도시에 살고있는 어린이들은 어느 수험생보다도 그리고 비즈니스맨 보다도 바쁘다. 그야말로 할 일이 너무 많고 배울 것이 너무 많기 때문에 몸이 12개 정도로 갈라져야 한다는 말도 있다. 초등학생이 방과후 저녁까지 다니는 학원은 무려 4-5개는 기본이며 하물며 방학 때는 더 바쁘다. 학교 나가는 시간에 다른 학원을 2-3개 더 다녀야 하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열심히 배우며 공부하고 있지만 얻어지는 것은 스트레스뿐 학교에서 배울 것을 미리 배우는 것에 불과할 뿐이다. 학교 내용을 미리 배웠다고 해서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뛰어난 것도 물론 아니다. 이러한 이상과열의 교육은 아이들의 창작력과 판단력, 사고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교육방법에서 주입식교육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관계로 아이들은 앵무새처럼 따라하는 소위 '로보트'가 되고 있다.

어린이들은 마음껏 뛰어 놀고 많은 것을 보고 느끼며, 다양한 경험들을 해봐야 한다. 그리고 많은 학습자원을 탐색하고 이해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창출하고 스스로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누군가 시켜서 마지못해 하는 괴롭고 지겨운 지옥과 같은 학습에서는 진정한 학습동기가 유발될 수 없다.

현재는 지식기반사회이며 정보화사회이다. 지금까지의 획일화된 注入式敎育으로는 미래를 살아갈 인간을 키울 수 없다는 데 많은 사람들이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이에 교육인적자원부의 제 7차 교육과정, 열린교육, 인성도덕교육, 새학교 문화창조 등 우리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보고자 다양한
참고문헌

권응호(역), 에밀, 흥신문화사, 1987
김동일 외,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6
안인희(역), 루소의 교육론 에밀, 양서원, 2000
최정웅(역), 20세기 교육의 사조, 이문출판사, 1984
상천초등학교, 노작기능 관련 설문 결과 분석, 2001
전일균, 루돌프 슈타이너의 노작교육론, 교육학연구 34, 1996
김기민, 노작교육의 교육적 가치,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강상희, 발드로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대안교육을 생각하는 모임, 새로운 학교 큰 교육이야기, 내일을 여는책, 1995
박성정, 산업사회에서의 노동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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