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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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어과 3
- ♥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3
-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 4
- ♥ 덕천여중 영어 교사 인터뷰 ♥ 11
Ⅱ. 과학과 4
- ♥ 과학과 설문조사 항목 ♥ 3
- ♥ 과학과 설문조사 결과 ♥ 4
- ♥ 덕천여중 과학 교사 인터뷰 ♥ 11
Ⅲ. 도덕과 21
- ♥ 도덕과 설문조사 항목 ♥ 21
- ♥ 도덕과 설문조사 결과 ♥ 4
- ♥ 덕천여중 과학 교사 인터뷰 ♥ 11
Ⅳ. 일본어과 21
- ♥ 일본어과 설문조사 항목 ♥ 3
- ♥ 일본어과 설문조사 결과 ♥ 4
- ♥ 울산중 일본어 교사 인터뷰 ♥ 11
Ⅴ. 재량활동 & 특별활동 25
- ♥ 재량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 재량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 특별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 특별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 덕천여중 7차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본문내용
Ⅰ. 개정의 배경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신교육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삼았다.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교육 운영을 ① 학습자 중심 교육, ②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③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 ④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 ⑤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 ⑥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능동적,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전윤경(2004), 중학교 일본어 교육에 대한 현황과 전망,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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