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관,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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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
1. 기본 방향
1) 목표
2) 내용
3) 운영
4) 제도
2. 개정의 특징
3. 추구하는 인간상
4.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Ⅲ.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1) 재량 활동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재량 활동은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재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재량 활동은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재량 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8) 재량 활동은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다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방향
2) 운영

Ⅳ.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3) 평가의 기본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이하 7차)의 시행으로 여러 가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교사중심에서 벗어나 학생중심으로의 전환을 꾀하려는 흔적을 엿볼 수가 있으며, 평가에 대한 성격과 방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한문교과에서도 교수학습 및 방법에 대해서 여러 논의도 한층 신장된 모습을 보여주고는 있다. 하지만 평가 부분에 있어서는 그다지 논의가 활발하지 못하고 있다. 교수학습 및 방법이 달라지면 평가도 달라져야 함은 당연한데, 문항개발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보니, 정작 평가기준에 앞서서 선행되어야만 하는 성취기준의 개발은 뒷전으로 밀려 바른 평가 정착을 위한 기본 전제가 무너지고 있는 셈이 되었다.
교육평가의 본질적 기능은 학생이 도달하여야 할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 점검하고, 그 결과를 학생이나 교사, 부모에게 제공해 주어 학생이 나아갈 좌표를 일러주고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즉 교육의 장에서 평가는 학생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학교 현장의 평가의 관행상 문제점으로 인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기준 개발의 필요성은 절실하다. 즉 평가 결과를 학생들의 학습 결손 상태를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수 학습 과정에 송환시키기보다는 학습자의 우열을 가리기 위한 수단으로만 사용하는 등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위배되는 상황들이 학교 교육을 주도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 해설서 Ⅰ·Ⅱ·Ⅲ, 2000
교육부, 제7차 교육 과정 해설, 1999
김혈조, 7차 교육과정의 제문제
손병길·방명숙·조정우·김영애 외, 제7차 교육과정 대비 초중등 정보 교육개선 방안연구, 한국 교육학술 정보원, 2000
전라남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자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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