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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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 정의, 관련 기술개발
2-2. 국외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 현황
: 네덜란드 ECT, 독일 함부르크 CTA, 싱가폴 PPT, 홍콩 HIT
일본 가와사키항, 나고야항, 영국 Themesport, KCT
2-3. 국내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 현황
: 부산항, 광양항

3. 결론
본문내용
지난 2004년까지 해마다 10% 씩 늘어났던 부산항의 물동량이 지난해는 3% 증가에 그치는 등 물동량 증가세가 급속히 둔화되고 있다. 이는 중국 정보가 1990년대 이후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수출입 물동량이 급증하자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잇따라 항만개발을 추진 중인 영향이 적지 않다. 특히 상하이항은 기존 22개 선석 이외에 오는 2020년까지 양산항에 모두 30개 선석을 조성할 계획이라 이러한 상황은 동북아 중심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 부산항의 발목을 잡는 ‘악재’들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부산항은 U-Port 구축 등 항만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부산과 같이 도시 전체가 통합된 U-Port로서의 항만자동화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한 항만운영시스템 개혁도 각 항만에서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항만 자동화와 관련된 전문가는 자동화의 필요성에 대해 “선박의 대형화로 인한 장치장 효율성 극대화가 필요해지고, 화물 증가에 따른 체계적인 장치 위치, 장비간 정보교환 등의 첨단화로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한 항만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하는 차별성을 보유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항만자동화 실현으로 인건비와 운영비 절감, 작업중단 감소로 생산성 향상, 산업재해 대폭 경감 및 항만신뢰성 향상 등을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http://www.kca.or.kr
ECT (Europe Container Terminal) http://www.ect.nl/
HHLA (Container Terminal Altenwerder) http://www.hhla-cta.com
광양항 http://www.portgy.com
지능형 하역장비연구실 http://consys.donga.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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