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론 (컨테이너 터미널의 역할, 구조와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컨테이너 터미널
1. 컨테이너터미널
2. 컨테이너터미널 역할
3. 컨테이너터미널 기능
5. 구비요건
6.컨테이너터미널의 구조
8.우리나라 현황
4.컨테이너 터미널의 형태
7.운영형태
9.
질의 & 답변
contents
컨테이너 터미널이란?
-컨테이너화물의 일괄운송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의 접속점 역할을 담당하는
물리적 공간
컨테이너 터미널?
contents
생산성 향상을 위한 컨터미널 이송장비의 진화
▲ 항만의 컨테이너 화물처리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시설은 항만하역장비이다.이러한 장비로는 안벽장비로 컨테이너크레인(Container Crane : C/C), 야드장비로 RMGCC(Rail Mounted Gantry Crane), RTGC(Rubber Tired Gantry Crane), 이송장비로 YT(Yard Truck),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등이 있다.항만하역장비는 항만환경의 변화, 고객의 요구,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생산성화, 다기능화, 자동화로 발전하고 있다.안벽장비의 경우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본체 규모의 대형화, 트롤리와 스프레더 장치의 고속화, 하역작업의 분업화를 강조하고 있다.야드장비의 경우는 4단 6열의 디젤식 소규모 유인장비에서 5단 10열의 전기식 대규모 자동화장비로 변화되어 왔다.이러한 변화는 터미널 운영사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선사확보, 터미널 운영사의 고생산성 장비 요구, 하역장비업계의 선도기술 개발을 통한 신산업 창출 등 각 주체별로 항만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1996년 세계 최초로 네덜란드 ECT(Europe Container Terminal)의 자동화터미널이 등장한 이후로 항만하역장비의 진화가 꾸준히 지속되어 왔다.과거의 재래식터미널이 노동집약적, 단순 기계적인 하역시스템이었으나 20여년이 지난 현재의 터미널은 기술집약적, 복합산업적 하역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즉, 오늘날의 하역시스템은 과거의 기계중심에서 전기, 전자, IT가 융합된 첨단시스템으로 변모되고 있다.이러한 변화추세를 감안해 볼 때 향후에도 대대수 항만은 보다 진화된 자동화, 지능화를 추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송장비는 안벽장비와 야드장비에 컨테이너를 전달해주는 중간 매개체로서 다른 장비의 작업상황에 따라 컨테이너를 인수·인도 할 수밖에 없는 수동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
*
contents
컨테이너 터미널
역할
contents
【 역할 ①】
컨테이너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적하, 양하
트럭과 기차, 또는 선박사이의 연계운송,
컨테이너의 보관, 장치업무를 수행하는 장소
*
*
contents
컨테이너 터미널
역할
【 역할② 】
터미널 자체에,
┎ 본선작업시스템
┠ 구내이송시스템
┠ 장치 및 보관시스템
┠ 인수도 작업시스템
┖ 게이트작업시스템 을 통한
유기적으로 운용가능한
종합시스템의 체계를 갖춤
contents
컨테이너
터미널의 기능
contents
하역이송기능
보관기능
혼재기능
터미널에 연결되는 다양한 운송수단
사이에 컨테이너를 정확, 신속, 안전하게 하역 및 이송
컨테이너 반출입시 컨테이너를 일시적으로 야드 장치장에 보관하는 기능 (도로 운송과의 하역을
원활히 하기 위해)
FCL 과 LCL 화물을 재 분류하여 하나의 컨테이너로 채워 넣거나 하나의 컨테이너를 다수의 소화물로 분리하는 기능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하증권(기능,역할,효력,법적성질)
  • 은행에서 수리를 거절한다.적색 선하증권 (Red B/L) 선하증권에 보험까지 커버된다는 적색문언이 있는 선하증권6. 기타3.2 선하증권의 종류10th Bill of LadingLogistics2009*참고문헌해상운송의 이해, 류동근, 다솜출판사, 2007사례로 본 실무해상법 해상보험법, 서동희, 법문사, 2007신무역운송론, 이시환, 대왕사, 1999선하증권론 – 법과실무, 정영석, 텍스트북스, 2007해상법원론, 송상현, 박영사, 200810th Bill of LadingLogistics200910th Bill of LadingLogistics2009

  • [물류관리론] 인천항만공사의 물류전략
  • 컨테이너물동량 의존도동북아 경제권의 성장은 동 지역의 물동량의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그 결과로 전 세계의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대비 동북아 지역에서의 물동량 처리 비중이 1990년 25.8%에서 2006년 36.1%로 증가하여 무역의 중심이 서서히 동북아 지역 경제권으로 향하고 있음 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동북아 주요 국가 중에서도 중국항만의 물동량의 괄목할 만한 성장은 우리나라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1996년부터 2006년까

  • [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기능과 현황 그리고 전략
  • 터미널정보)관세청(통관정보)KT CVO(차량운송정보)화주(무역업체)1)화물운송조건제시3)운송업체 선정2)운송료 제시E4cargo.com운송회사A운송회사 B운송회사 C-관제 D/W 보유-관련 S/W 보유-관제 D/W 활용-관련 S/W 사용물류관제 ASP사업자물류업, 유통업, 제조업 등 고객GPS단말기 임대제공실시간 위치정보송신OutsourcingInsourcing화주기업3PL사업자프로세스 컨설팅사3PL사업자IT업체화주기업4PL사업자자사물류운영조직화주기업2)인증된 보험증

  • [무역보험론] 복합운송(컨테이너운송)의 발달에 따른 적하보험의 변화에 대한 조사
  • 기능약화 : 신흥맹외선사의 대거출현, 계약자유원칙에 입각한 미국해운법발효,화주협회결성등으로 과거 해운동맹의 기능이 약화되었다.(2) World-Wide Service의 확대로 대규모 선박을 건조해 규모의 경제를 이룩하였다.(3) 항만의 종합화물 유동기지와 내륙운송화물의 연계역할 시행하게 되었다.(4) 정형거래조건의 개정과 , B/L → 복합운송증권의 발행(일괄책임 , 일괄운임)으로 대체가 가능해 졌다.Ⅲ. 컨테이너 운송1. 의의컨테이너운송이란 화물의

  • 국제운송주선인의 종류와 기능 및 운송절차
  • 운송론」, 박영사, 1997구교훈, 「국제물류론」, 2008박창식, 김청열, 박경희 「뉴 밀레니엄 국제물류의 이해」, 2009이충배, 김종칠, 김성원 「국제물류론」, 2009EBN산업뉴스 2007-05-01 http://www.ebn.co.kr/국제무역사/무역영어 시험대비를 위한 개정신용장통일규칙(UCP600)의 주요 개정내용 - 김현수한국무역상무학회지 제33권. 2007년 2월. p.63~p.89 제6차 개정 신용장통일규칙(UCP600)의 주요 내용에 관한 연구 - 박석재UCP600(원본+해석전문)-빙글리쉬닷컴(www.binglish.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