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론 (컨테이너 터미널의 역할, 구조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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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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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
1. 컨테이너터미널
2. 컨테이너터미널 역할
3. 컨테이너터미널 기능
5. 구비요건
6.컨테이너터미널의 구조
8.우리나라 현황
4.컨테이너 터미널의 형태
7.운영형태
9.
질의 & 답변
contents
컨테이너 터미널이란?
-컨테이너화물의 일괄운송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의 접속점 역할을 담당하는
물리적 공간
컨테이너 터미널?
contents
생산성 향상을 위한 컨터미널 이송장비의 진화
▲ 항만의 컨테이너 화물처리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시설은 항만하역장비이다.이러한 장비로는 안벽장비로 컨테이너크레인(Container Crane : C/C), 야드장비로 RMGCC(Rail Mounted Gantry Crane), RTGC(Rubber Tired Gantry Crane), 이송장비로 YT(Yard Truck),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등이 있다.항만하역장비는 항만환경의 변화, 고객의 요구,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생산성화, 다기능화, 자동화로 발전하고 있다.안벽장비의 경우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본체 규모의 대형화, 트롤리와 스프레더 장치의 고속화, 하역작업의 분업화를 강조하고 있다.야드장비의 경우는 4단 6열의 디젤식 소규모 유인장비에서 5단 10열의 전기식 대규모 자동화장비로 변화되어 왔다.이러한 변화는 터미널 운영사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선사확보, 터미널 운영사의 고생산성 장비 요구, 하역장비업계의 선도기술 개발을 통한 신산업 창출 등 각 주체별로 항만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1996년 세계 최초로 네덜란드 ECT(Europe Container Terminal)의 자동화터미널이 등장한 이후로 항만하역장비의 진화가 꾸준히 지속되어 왔다.과거의 재래식터미널이 노동집약적, 단순 기계적인 하역시스템이었으나 20여년이 지난 현재의 터미널은 기술집약적, 복합산업적 하역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즉, 오늘날의 하역시스템은 과거의 기계중심에서 전기, 전자, IT가 융합된 첨단시스템으로 변모되고 있다.이러한 변화추세를 감안해 볼 때 향후에도 대대수 항만은 보다 진화된 자동화, 지능화를 추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송장비는 안벽장비와 야드장비에 컨테이너를 전달해주는 중간 매개체로서 다른 장비의 작업상황에 따라 컨테이너를 인수·인도 할 수밖에 없는 수동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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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컨테이너 터미널
역할
contents
【 역할 ①】
컨테이너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적하, 양하
트럭과 기차, 또는 선박사이의 연계운송,
컨테이너의 보관, 장치업무를 수행하는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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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컨테이너 터미널
역할
【 역할② 】
터미널 자체에,
┎ 본선작업시스템
┠ 구내이송시스템
┠ 장치 및 보관시스템
┠ 인수도 작업시스템
┖ 게이트작업시스템 을 통한
유기적으로 운용가능한
종합시스템의 체계를 갖춤
contents
컨테이너
터미널의 기능
contents
하역이송기능
보관기능
혼재기능
터미널에 연결되는 다양한 운송수단
사이에 컨테이너를 정확, 신속, 안전하게 하역 및 이송
컨테이너 반출입시 컨테이너를 일시적으로 야드 장치장에 보관하는 기능 (도로 운송과의 하역을
원활히 하기 위해)
FCL 과 LCL 화물을 재 분류하여 하나의 컨테이너로 채워 넣거나 하나의 컨테이너를 다수의 소화물로 분리하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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