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교육문제와 학교문제
1. 교육문제
1) 고정관념적인 인식
2) 교육 목적의 방황
3) 교육의 문제
(1) 한국의 교육의 문제
(2) 국가주도형 경제성장 모델과 인적자원정책
(3) 인적자원정책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가능성
2. 학교의 문제-신자유주의 측면
1) 신자유주의의 개요
2) 신자유주의에서 본학교의 문제점
3) 시장논리의 핵심인 자율성과 선택의 개념에 대한 비판
4) 학교교육의 문제
(1) 현재 학교교육
(2) 현재 학교교육의 문제점
① 학교붕괴
② 입시제도의 문제
③ 교원양성 제도의 문제
④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교육

Ⅱ.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를 구체적 예를 통한 비교
1. 교육의 문제 (입시교육 문제)
1) 우리나라 교육입시 제도의 특징
(1) 집중선발
(2) 입학단계에서의 선발
(3) 상대적 경쟁선발
2) 우리나라 대학 입시제도의 문제점
(1) 인간 교육의 부재
(2) 창의성 개발의 소홀
(3) 방치된 학습소외
3) 해결방안
(1) 학교의 개혁
(2) 입시 지옥으로부터의 해방
(3) 대학 입시에서의 대학의 자율성
2. 학교의 문제 (학교 폭력)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폭력 방지위한 추진 방향
1) 피해학생에 대한 인권보호 강화해야한다.
2) 경찰은 범죄청소년을 맡고 학교는 생활지도에 전념해야한다.
3) 교사들의 철저한 자기반성으로 출발해서 교사의 권위를 회복해야한다.
4) 평화의 문화를 양산해야합니다.
5)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인식전환이 필요한 때입니다.

Ⅲ.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교육문제와 학교문제
1. 교육문제
1) 고정관념적인 인식
‘공부해야 출세한다.’ 언제부터 ‘출세’하는 것이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것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좋은 대학 나와서 좋은 회사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월급 받으면서 그렇게 사는 것이 성공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자기들이 당했던 것처럼 똑같이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말을 합니다. ‘공부’ 잘해서 서울대 가면 성공할 수 있다는 거죠. 이는 과거가 남긴 잔상입니다. 조선시대 때부터 쭉 있어왔던 전통이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못산다. 가난하다. 상놈이다. 그러나 공부만 잘하면 공부만 잘해서 ‘장원급제’ 한방이면 인생 바꿀 수 있다는 인식이 계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인식은 대한민국의 과도기를 거치면서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가면 인생 성공할 수 있다’라는 형태로 변형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거의 진리에 가깝습니다. 다행인 것은 그러한 인식이 ‘이해찬 세대’ 때부터 마침내 흐트러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 ‘공부’가 전부가 아닌 즉, ‘적성’이나 ‘소질’에 맞는 ‘일’에 대한 공부를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공부’라는 것이 ‘학교공부’만의 의미에서 좀 더 넓은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하여 익히는 것이라는 의미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이것은 작지만 큰 진보였습니다. 단,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방식은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 때문에 큰 변화를 이끌어내진 못했다고 봅니다. 사회는 신지식인 이라는 것을 배출하기 시작했고, ‘공부’를 못했어도 노력으로 근성으로 ‘성공’을 이뤄낸 여러 사람들을 비춰주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의 실권을 잡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명문대’ 출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도 ‘대학’이 ‘성공’과 연결이 되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1. 문무경(2002).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 서울: 창지사.
2.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3.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4.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5. 황정규 편(2000).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 있게 표현하도록 한다. 이때 되도록이면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장점들을 내보일 수 있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 대부분이 학생이므로 학창 생활 중 학과목과 관련된 이상과 그 실현을 위한 자신의 노력을 열거하고, 자신을 위시한 가족관계, 영향을 끼친 선후배나 스승의 이야기도 쓴다. 그러나 그 어두운 일면을 어떻게 밝은 마음으로 극복해 나갔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설명보다는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성격의 장단점을 기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나타내 보이고, 또 가능하다면 자신의 단점에 대한 언급과 함께 그것을 고치기 위한 노력 등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솔직하고 발전적인 인물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 면접에서도 성격의 장ㆍ단점에 대해 질문을 많이 받으므로 평소 자신의 성격에 대해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예 문

  • [유아교육과정] 피아제 PIAGET 프로그램
  •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다.(2) 교육목적① 개개인의 발달 및 개인차, 자기활동, 이론적 사고를 위한 정신과정을 중요시 한다.② 이론이 아동에게 중요한 인지적 발달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체계를 제공하여 기초 교육과정을 구성한다.(3) 교육 목표전조작기 사고 단계에 있는 유아가 그 다음의 발달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 사고단계로 끌어올려 조작사고의 인지능력을 갖도록 촉진하는 학습이다.(4) 교육내용 피아

  • 정신건강론 ※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3번)
  •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갈등의 원인이 되었던 문제요인을 직시하고, 깊게 이해하며, 갈등해결을 위해 서로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서로의 바람(want)을 확인해야 한다.7. 학교폭력 문제는 (1) 피해자, (2) 가해자, (3) 방관자 모두의 정신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 대상마다 어떤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12점)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성은 다른 학생보다 우월감과 과시욕이 크며, 쉽게 잘 흥분하고, 공격적

  •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 자아존중감을 유지 유아의 자아존중감
  • 학교폭력 문제는 (1) 피해자, (2) 가해자, (3) 방관자 모두의 정신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 대상마다 어떤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12점)학교폭력은 피해자, 가해자, 그리고 방관자의 역할로 이루어진다. 먼저 가해자는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싶은 욕구를 피해자를 대상으로 충족시킨다. 이들 대다수는 피해자의 고통을 의식하지 못하고 폭력을 통해 즐거움을 느낀다. 즉, 이들은 상대의 입장에서 읽고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