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교육문제와 학교문제
1. 교육문제
1) 고정관념적인 인식
2) 교육 목적의 방황
3) 교육의 문제
(1) 한국의 교육의 문제
(2) 국가주도형 경제성장 모델과 인적자원정책
(3) 인적자원정책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가능성
2. 학교의 문제-신자유주의 측면
1) 신자유주의의 개요
2) 신자유주의에서 본학교의 문제점
3) 시장논리의 핵심인 자율성과 선택의 개념에 대한 비판
4) 학교교육의 문제
(1) 현재 학교교육
(2) 현재 학교교육의 문제점
① 학교붕괴
② 입시제도의 문제
③ 교원양성 제도의 문제
④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교육
Ⅱ.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를 구체적 예를 통한 비교
1. 교육의 문제 (입시교육 문제)
1) 우리나라 교육입시 제도의 특징
(1) 집중선발
(2) 입학단계에서의 선발
(3) 상대적 경쟁선발
2) 우리나라 대학 입시제도의 문제점
(1) 인간 교육의 부재
(2) 창의성 개발의 소홀
(3) 방치된 학습소외
3) 해결방안
(1) 학교의 개혁
(2) 입시 지옥으로부터의 해방
(3) 대학 입시에서의 대학의 자율성
2. 학교의 문제 (학교 폭력)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폭력 방지위한 추진 방향
1) 피해학생에 대한 인권보호 강화해야한다.
2) 경찰은 범죄청소년을 맡고 학교는 생활지도에 전념해야한다.
3) 교사들의 철저한 자기반성으로 출발해서 교사의 권위를 회복해야한다.
4) 평화의 문화를 양산해야합니다.
5)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인식전환이 필요한 때입니다.
Ⅲ. 나의 견해
- 본문내용
-
Ⅰ. 교육문제와 학교문제
1. 교육문제
1) 고정관념적인 인식
‘공부해야 출세한다.’ 언제부터 ‘출세’하는 것이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것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좋은 대학 나와서 좋은 회사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월급 받으면서 그렇게 사는 것이 성공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자기들이 당했던 것처럼 똑같이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말을 합니다. ‘공부’ 잘해서 서울대 가면 성공할 수 있다는 거죠. 이는 과거가 남긴 잔상입니다. 조선시대 때부터 쭉 있어왔던 전통이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못산다. 가난하다. 상놈이다. 그러나 공부만 잘하면 공부만 잘해서 ‘장원급제’ 한방이면 인생 바꿀 수 있다는 인식이 계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인식은 대한민국의 과도기를 거치면서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가면 인생 성공할 수 있다’라는 형태로 변형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거의 진리에 가깝습니다. 다행인 것은 그러한 인식이 ‘이해찬 세대’ 때부터 마침내 흐트러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 ‘공부’가 전부가 아닌 즉, ‘적성’이나 ‘소질’에 맞는 ‘일’에 대한 공부를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공부’라는 것이 ‘학교공부’만의 의미에서 좀 더 넓은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하여 익히는 것이라는 의미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이것은 작지만 큰 진보였습니다. 단,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방식은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 때문에 큰 변화를 이끌어내진 못했다고 봅니다. 사회는 신지식인 이라는 것을 배출하기 시작했고, ‘공부’를 못했어도 노력으로 근성으로 ‘성공’을 이뤄낸 여러 사람들을 비춰주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의 실권을 잡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명문대’ 출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도 ‘대학’이 ‘성공’과 연결이 되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
1. 문무경(2002).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 서울: 창지사.
2.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3.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4.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5. 황정규 편(2000).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