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유신론적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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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1
(1) 세계관의 의미 ‥‥‥‥‥‥‥‥‥‥‥‥‥‥‥‥‥‥‥ 1
(2) 세계관의 중요성 ‥‥‥‥‥‥‥‥‥‥‥‥‥‥‥‥‥‥ 2
(3) 세계관의 탐색 ‥‥‥‥‥‥‥‥‥‥‥‥‥‥‥‥‥‥‥ 2

Ⅱ. 본론‥‥‥‥‥‥‥‥‥‥‥‥‥‥‥‥‥‥‥‥‥‥‥‥3
(1) 유신론(有神論, theism)이란 무엇인가?‥‥‥‥‥‥‥‥ 3
(2) 유신론(有神論, theism)적 세계관은 무엇인가?‥‥‥‥‥3
(3) 유신론적 세계관의 기본내용‥‥‥‥‥‥‥‥‥‥‥‥‥4
1) 하나님의 본질(本質)과 속성(屬性)‥‥‥‥‥‥‥‥‥․ ‥4
① 무한성, 영원성‥‥‥‥‥‥‥‥‥‥‥‥‥‥‥‥‥‥ 4
② 초월성‥‥‥‥‥‥‥‥‥‥‥‥‥‥‥‥‥‥‥‥‥‥ 5
③ 내재성‥‥‥‥‥‥‥‥‥‥‥‥‥‥‥‥‥‥‥‥‥‥ 5
④ 전능성‥‥‥‥‥‥‥‥‥‥‥‥‥‥‥‥‥‥‥‥‥‥ 5
⑤ 인격성‥‥‥‥‥‥‥‥‥‥‥‥‥‥‥‥‥‥‥‥‥‥ 5
⑥ 선한 존재 - 거룩함, 사랑‥‥‥‥‥‥‥‥‥‥‥‥‥‥6
2) 우주의 본질과 인간의 속성 ‥‥‥‥‥‥‥‥‥‥‥‥‥ 6
3)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부르심‥‥‥‥‥‥‥‥‥‥‥ 7
<그림 1> 현대 인간의 타락한 모습의 예‥‥‥‥‥‥‥‥․ 7
4) 윤리의 기초와 지식의 근거 ‥‥‥‥‥‥‥‥‥‥‥‥‥ 8
5) 기독교의 유신론 , 그것이 지지하는 역사관‥‥‥‥‥‥ 9

Ⅲ. 결론‥‥‥‥‥‥‥‥‥‥‥‥‥‥‥‥‥‥‥‥‥‥‥ 10
본문내용
(2) 유신론(有神論, theism)적 세계관은 무엇인가?
유신론적 세계관은 ‘본론 (1)’에서 다룬 유신론의 정의를 기반으로 세계관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이라 할 수 있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세계관의 정립은 한 개인과 사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한 이유에서 유신론적 세계관은 더 연구해볼 의미가 있는 시각이다. 유신론적 세계관은 서구 사회에 있어서는 가장 기본적인 세계관이며 유신론의 대두가 기독교에서 정립되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유신론적 세계관을 기독교적 세계관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서양 사회에서는 17세기를 기점으로 그 이전에는 모든 일상생활까지 깊숙이 침투된 기독교적 유신론의 영향을 받았으며, 사회적 심판이나 사회적 논쟁들 대부분도 기독교의 기본적 기준에 맞춰져 있었다. 물론 현재 21세기까지 물론 세계화의 대두로 기독교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사상과 종교들이 섞여있어 서양에서 태어났다는 것이 과거처럼 기독교적 세계관을 체득한 것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17세기 말까지만 해도 서양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동일한 문화 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위치감을 가질 수 있었다. 그 위치감이란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 세상을 다스릴 권세를 받았고, 하나님의 명령은 도덕적인 것으로 간주 되었으며, 하나님의 정원을 경작하고, 자유와 존엄으로 피조물을 존중해 주시는 하나님 앞에 자신의 노동을 진정한 예배로 드리는 하나님의 청지기(하인)등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세상의 의미, 도덕성, 정체성의 문제에 대한 근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신론은 세계관의 시작이고 다른 모든 세계관의 기본적인 세계관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세계관에 대한 연구의 시작점이 유신론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는 명백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참고문헌
철학과 신의 존재
『기독교 세계관과 현대 사상』
루이스vs프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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