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성폭력에 관한 심층 분석(다양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폭력의 거시적인 요인들
1. 가부장제와 성폭력
2. 자본주의와 성폭력
3. 전쟁과 성폭력
4. 미성년자들에 대한 성폭력(어린이 학대)

Ⅲ.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들
1. 잘못된 통념 1
2. 잘못된 통념 2
3. 잘못된 통념 3
4. 잘못된 통념 4
5. 잘못된 통념 5
6. 잘못된 통념 6
7. 잘못된 통념 7
8. 잘못된 통념 8
9. 잘못된 통념 9

Ⅳ. 성폭력범죄 처벌법의 제정 목적과 의의

Ⅴ. 성폭력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Ⅵ. 전화 성폭력

Ⅶ. 사이버 성폭력
1. 사이버 성폭력의 예방
2. 사이버 성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Ⅷ. 동성간 성폭력

Ⅸ. 장애인 성폭력

Ⅹ. 데이트 성폭력

Ⅺ. 어린이 성폭력

Ⅻ. 성폭력의 후유증
1. 정서적 영역
1) 불안/강박증
2) 무력감/우울증
3) 수치심/죄책감
4) 분노감/배신감/적개심/복수심
5) 낮은 자아존중감
2. 인지적 영역
1) 자신에 대한 왜곡된 사고들
2) 환경에 대한 왜곡된 사고들
3. 대인관계
1) 대인 관계의 기피
2) 친밀감 형성의 어려움
4. 신체적 영역
1) 자해
2) 섭식장애
5. 성적인 영역
1) 부부 성생활 및 성적인 문제
2) 성폭력 가해행동
3) 성중독
6. 약물남용

ⅩⅢ. 성폭력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ⅩⅣ. 성폭력 피해와 대처 방안
1. 피해 상황
2. 피해 후 대처 방안

ⅩⅤ.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치료적 접근
1. 두려움과 불안
1) 단기정신치료
2) 체계적 둔감화
3) 노출 치료
4) 글로 표현하기
5) 스트레스면역훈련
6) 자기주장훈련
2.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3. 성적 역기능에 대한 치료적 접근

ⅩⅥ. 결론
본문내용
성(性)이란 인간의 생물학적 성별과 신체구조, 성관계와 생식능력을 포함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규범과 느낌 그리고 자아와 성역할 및 성관계 등을 총괄한다. 인간 사회에 있어서의 성관계는 문명 문화의 범주에 속하며 문화는 광의의 측면에서 특정한 생활 양식이기 때문에, 지금 이 시대의 성문화는 우리사회에서 보편화되어 있는 특정한 양식의 성생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문화는 다른 문화와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 구성원의 집단적인 산물이다. 따라서 도덕적 기본 개념의 붕괴와 전통적 가족제도의 퇴색 그리고 옳고 그름에 대한 모호한 기준과 더불어, 산업사회의 냉혹한 경쟁과 비인간성 속에서 자양분을 얻은 성윤리의 붕괴는 혼돈되고 왜곡된 성문화를 낳게 되고, 이것은 성폭력을 유발시키는 사회적 동기 중의 하나가 된다. Leonard Berkowitz(1974)에 의하면 공격은 ꡐ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ꡑ이며 여기에 물리적, 신체적, 언어적 상해가 모두 포함되고, 폭력은 상처 입히는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경우를 말하며 특히 ꡐ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ꡑ이다. 따라서 성폭력이란 성을 매개로 하여 타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라고 말할 수 있다. 여성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성폭력의 정의는 폭 넓은 개념으로써 전통적인 법적 의미의 성폭력인 강간, 강제추행, 성적희롱 등의 성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무형, 유형의 강제력의 행사이다. 뿐만 아니라 피해자에게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과 더불어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까지도 간접적인 성폭력으로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Liz Kelly(1988)는 ꡐ성폭력이란 여성이나 소녀가 그 당시나 또는 후에 성적 행동 어느 것이든지 다 포함한다ꡑ고 성폭력을 정의하고 ꡐ그것은 그녀에게 상처를 입히든가 또는 그녀의 지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며 혹은 그녀의 사적 접촉에 대한 통제 능력을 상실케 하는 것이다.ꡑ고 한다. 한편 아동 성폭력을 정의할 때 생활연령으로 할 것인지 행위에 동의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에 따라 할 것인지, 어느 범위까지의 행위를 성적인 행위로 정의내릴 것인지, 어느 정도의 폭력이 가해자로부터 개입되었을 때 성폭력이라 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의견이 다양하다.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아동 성폭력에 대한 정의들이 각 문헌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먼저 Schechter와 Roberg(1976)는 아동에 대한 성폭력 가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어린이 유괴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성폭력-어린이 유괴 크게 늘어’」매일신문 (2005-01-20) 「초등생 유괴범 7시간만에 검거」문화일보 (1999-07-26) 「세살된 어린이 납치 앵벌이 시킨 30代적발」부산일보 (2004-02-164) 「미성년자 약취 돌팔이 승려 체포」전남일보 (2002-02-28) 「초등생 납치 성폭해 50대 영장」조선일보 chosun.com (1997-09-03) 여덟살 유아 납치 5일째‘ 조선일보 chosun.com (1997-09-12) 나리양 유괴사건 일지‘ 한국일보 (1997-09-08) 「아기 없어 고민 30대 남자, 나이트클럽서 아기 훔쳐

  • [심리학] 스토킹의 과정 및 대처방안과 사례연구
  • 관한 연구-미국, 일본, 한국의 스토킹 현황을 중심으로」, 『한국범죄심리연구』제7권 제3호, 2011.김은경, 「스토킹 피해실태와 그 쟁점들」, 『형사정책연구』 제14권 제3호, 2003.김정인, 「스토킹과 그 가해자에 관한 소고-유형과 심리-사회적 특성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2008.김학태, 「독일과 한국에서의 스토킹 규제에 관한 비교법적 고찰」, 『EU연구』 제28호, 2010.박미랑, 「대학생들의 스토킹 피해에 있어 성별과 위험한 생활 행태

  • 면접뽀개기! 레포트
  • 심층질문 위주로 진행하게 된다. 면접의 형태는 다양하지 않지만 심층면접이라 하여 지원자 한 명을 두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기업 입장에서는 갖게 된다. 그렇게 되면 여러 명을 한꺼번에 놓고 판단하는 것보다 섬세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지원자들은 다양한 예상 질문에 대해 일일이 준비하기가 어렵다. 오히려 지원동기, 자신의 강점, 가치관, 전공분야와의 연결성 등 기본적으로 기업에서 알고 싶어하는 내용의 문항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관한 법률 (이하 남녀 차별 금지법)3) 남녀 공용 평등법4)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등에 관한 법률5) 가정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6)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VII, 외국 사례결론참고여성 장애 관련 법인 1. 여성 발전 기본법2. 남녀 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3.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 증진에 관한 법률◯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서론장애인 복지법 제3조에는 “장애인은

  • [아동학대] 사례를 통해 본 아동학대 관련 현황과 예방 및 처벌에 관한 심층 분석
  • 사례가 접수되었다. 학대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며 상담을 청한 사람들, 또는 이웃 아이의 학대를 보다 못한 주민의 신고로 발견된 어린이와 가정을 효과적으로 돕기위해 이웃사랑회가 하는 노력을 전문적이고도 다양하다. 왜냐하면 학대 자체가 부모, 가정, 아동, 사회의 복합적 원인에 의해 일어나며, 그 결과도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어느 한 방법만으로는 아동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웃사랑회는 먼저 신고위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