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흡연] 청소년 흡연의 실태와 문제점 및 금연 교육의 개선방안과 향후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과 흡연

Ⅲ. 청소년 흡연의 원인

Ⅳ. 청소년 흡연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사회적 요인
2. 학교적 요인
3. 가정적 요인
4. 또래집단 요인

Ⅴ. 청소년 흡연의 실태

Ⅵ.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

Ⅶ. 다양한 청소년 흡연 관련 신문기사

Ⅷ. 유형별 흡연 예방운동
1. 가치 차원의 성공사례
1) 자아인식을 통한 성공사례
2) 학교장의 의지에 따른 성공사례
2. 제도적 차원의 성공사례
1) 금연학교지정을 통한 성공사례
2) 금연교실을 통한 성공사례
3) 협력기관을 통한 성공사례
3. 상담․활동 차원의 성공사례
1) 상담지도를 통한 성공사례
2)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성공사례
4. 방법론적 차원의 성공사례
1)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성공사례
2) 독창적 방안을 통한 성공사례

Ⅸ. 금연 지도상의 문제점 및 대책
1. 금연 지도상의 문제점 분석
1) 금연 및 금연 지도의 개념 부족(금연 지도 발언 유형, 흡연에 대한 인식)
2) 학생의 금연에 대한 철학의 부족
3) 금연 지도 목표에 대한 잘못
4) 금연 지도 방법의 잘못
2. 금연 지도의 새로운 방향 및 대책
1) 금연 및 금연 지도의 새로운 개념으로의 확장
2) 금연 지도의 새로운 목표(흡연자의 금연 시도, 계속 금연에 대한 의견)
3) 금연 지도의 방법개선

Ⅹ. 금연교육 개선방안
1. 학교․교사차원에서
2. 학부모 차원에서
3. 사회적 차원에서

Ⅺ. 결론
본문내용
청소년의 흡연율이 여전히 높으며, 초등학교에서부터 흡연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금연교육은 초등학교 때부터 발달과정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금연예방교육, 금연지도, 금연프로그램 시행 등으로 나누어 실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여학생의 흡연율이 높고 흡연시작 연령이 빠른데, 초등학교 때부터 성교육과 더불어 성 역할교육을 통한 여성 흡연의 심각성을 인식시켜야 하며, 담임교사는 학생들의 동태파악에 주력하고 또래 집단의 활동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장기간 흡연자의 수가 많은데, 이들의 특성을 감안한 금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여야 하며, 장기간의 추수지도가 필요하다. 흡연동기가 단순한 호기심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역할극을 통한 행동통제 연습을 강화하고, 심성수련을 통한 올바른 청소년 문화형성에 주력해야 하며, 교과학습 시간을 이용하여 흡연폐해에 대한 지식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흡연빈도가 적은 학생들은 비교적 끊기가 쉽기 때문에, 흡연학생의 조기적발이 요망되며, 중독집단과 중독의 가능성이 있는 집단을 분류하여 교육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아직도 청소년들의 담배구입이 비교적 쉽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담배판매에 대한 규제와 법적 제재를 더욱 강화해야 함을 의미하며, 흡연학생의 학부모 교육을 강화하고 금연을 유도하여 부모의 담배를 손에 넣을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금연을 시도하지만 실패하는데,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금연프로그램을 남녀로 구분하여 시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흡연학생에 대한 학생별 담당교사를 지명하고 금연시도학생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흡연학생의 금연프로그램 참가율이 저조한데,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금연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운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금연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에서의 흡연은 주로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에 이루어지는데, 이를 위한 대책은 교실에 교사책상과 사무용품을 구비하여 담임교사를 학급에 상주하게 하거나 반드시 교사가 교실에 입실하여 식사 및 급식지도를 한다. 흡연 장소는 화장실이 가장 많은데, 교사들의 교내 순시조를 편성운영하고, 화장실 환경을 개선하여 흡연동기와 욕구를 억제하게 해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생활지도 중요성,목적,방침, 학교생활지도 자세지도,폭력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성교육지도,여름방학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개선방안
  • 교육 강화 및 가정과의 협력 체제 유지3) 학생 비행 및 탈선 예방지도 철저4)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 취업 예방 지도5) 학생 사고 예방 비상 지도 체제 유지6) 학생 봉사활동 지도7) 다양한 야영․탐사․수련․체험활동 활성화8) 방학중 일일등교 학생 지도 철저9) 안전사고 예방교육 철저Ⅷ.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Ⅸ.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개선 방안1. 관계를 형성하라2. 그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하라3. 작고 사소한 변화에 민감하

  • 청소년흡연 실태, 예방교육, 청소년흡연의 해결방안
  • ◈ 청소년흡연 실태, 예방교육, 청소년흡연의 해결방안 ◈1. 청소년들이 흡연을 시작하는 원인(이미지출처: http://sun77.tistory.com/476)(1) 호기심해보지 못한 것 또한 금지된 것에 대한 호기심이다. 금지하면 할수록 막연히 하고픈 인간 본연의 본능이다. 어른들이 피우는 것을 볼 때 담배 한대 피운다고 하늘이 무너지는 일도 일어나지 않고 당장 죽는 것도 아닌 줄 알고 있는 다음에야 그 호기심을 막을 길이 없다.(2) 모방 심리아동은 성인의 행위를 따라

  • [청소년복지] 청소년문제에 따른 청소년복지(청소년복지정책, 청소년복지서비스)의 다양한 측면 고찰과 청소년문제에 대한 향후 대책 분석
  • 청소년문제에 따른 청소년복지(청소년복지정책, 청소년복지서비스)의 다양한 측면 고찰과 청소년문제에 대한 향후 대책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의 욕구Ⅲ. 청소년 문제의 종류1. 청소년의 흡연1) 흡연유무2) 처음 흡연 시기와 일일 흡연량3) 금연노력의 유무와 구체적 노력의 형태4) 전문기관의 금연프로그램 도움 효과성 여부와 선호하는 구체적 프로그램5) 청소년 흡연 문제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2. 청소년의 약물사용1

  • 우리나라 사회가 앓고 있는 청소년 문제들에 대한 고찰
  • 청소년 사이에 만연하고 있는 외모지상주의를 토대로 한 문제 둘째,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왜곡되고 문란한 성문화 셋째, 흡연, 음주, 약물 오, 남용의 문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전 지역에 걸친, 초등학교, 중, 고등 학교의 교, 내외 학교 폭력 문제의 실태와 그 이유 그리고,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해결책 또한 토론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 주로 문헌 연구에 의해 이루어 질 것이며, 특히, 각종 인터넷 자료, 대학 논문 및 학술지의 논문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실태 445) 서울 YMCA 청소년 쉼터의 프로그램 소개 476) 가출청소년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안모색 486.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1) 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2)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553) 독일의 청소년복지정책 564) 프랑스의 청소년 복지정책 625) 우리 나라와 외국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비교 637.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문제점 648. 향후 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