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3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공통, 방통대 교육심리학
- 간호학특론B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중산층과 빈곤층 만성질환 대상자 사례 조사, 서치만의 질병과정 모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 제시-간호학특론B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간호학특론B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2019년 방송대 간호학특론B형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교육적 시사점
- (방통대 인간과교육)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yu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이란 말의 어원(語源)
(1) 동양에서 교육
(2) 서양의 경우
2) 교육에 대한 정의(定義)
(1) 기능적 정의(functional definition)
(2) 규범적 정의(normative definition)
(3)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① 인간에 대한 다음 몇 가지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함.② 변화에 대한 신념
③ 계획에 대한 신념
(4) 피터스의 준거적 정의(criteria definition)
① 규범적 준거
② 인지적 준거
③ 과정적 준거
2. 교육의 목적
3) 교육목적의 개념
2) 목적의 의미
3)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1) 내재적 목적
(2) 외재적 목적
4) 오코너(O' Connor)의 교육목적론
5) 훅(S. Hook)의 교육목적론
3. 내가 생각하는 교육의 개념
1) 올바른 교육개념의 정립의 필요성
2) 교육 개념의 인식
3) 한국사회에서 교육의 개념
4. 내가 생각하는 교육의 목적
Ⅲ. 결론-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은 사람에게만 적용된다. 동물은 사육, 훈련으로, 식물은 재배라고 말하지 결코 교육이라는 말을 쓰지 아니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기형성을 추구하는 것이며, 이 자기형성은 직접적으로 개인에게 영향을 주고 간접적으로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져 나가는 사회성의 작용을 한다. 인간은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이것을 기초로하여 사회를 발전시킨다. 이것은 개인의 발전과 사회개혁의 과정인 것이다. 인간의 행동 곧 생활경험은 인간 주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며, 이러한 생활경험을 통하여 더 좋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된다. 이와 같은 교육에 의한 자기완성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성의 완전한 실현을 이상으로 한다. 이것은 칸트(Kant)가 말한 바 “인간이란 교육에 의해서만 사람이 될 수 있다”라는 말이라 든가 “인간이란 것은 교육으로 인간을 만들어 내는데 불과하다”라는 말의 근본적 의도이다. 현실의 자리에서 가능성의 실현의 세계로, 유한에서 무한으로 발전 향상하려는 것이 인간의 본질이라고 한다면 이에 이르는 길은 독립된 개인의 힘으로는 도달할 수 없다. 인간은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통하여 자기형성이 가능한 것이다. 인간이 성숙되었다는 것은 이러한 면에 있어서 사회화되었다는 의미이다. 개인은 사회생활을 통하여 성숙되어지며 이러한 성숙된 개인이 집합하여 사회적 기능을 다하는 곳에서 사회가 또한 발전 향상할 수 있는 것이다. 교육의 개념은 그 규정방식이나 문제의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교육의 개념을 찾으려는 시도는 사실상 불가능하고 또 부질없는 일이다. 오히려 우리는 교육의 개념을 파악할 때 누가 어떤 관점에서 교육을 정의했고, 어떤 문제의식에서 그렇게 규정했으며, 그러한 정의가 교육이론과 실제에 주는 의미와 한계는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이하에서는 교육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 교육의 비유 그리고 교육의 대표적인 정의를 살펴보고 교육의 목적에 대해 논해보기로 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고범서(1990). 인간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양승봉 編著, 인간성 회복을 위한 인간교육 II (pp. 411-431). 서울: 법경출판사.
교육부(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199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김종서·이영덕 (1981).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신득렬, 교육철학, 대구: 학문사, 1981.
이홍우, 교육의 개념, 서울: 문음사,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간호지도자론]1)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 진단-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간호지도자론 2)적합한 지도자 행동 유형 (리더십 스타일), 매니지리얼 그리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결정, 현재의 지도자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바람직한 지도자와 비교-매니지리얼 그리드 이론,간호지도자론,2019년 방송대 간호지도자론
- 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낙인론]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2020년 간호학특론A형, 방송대 간호학특론A형
- 전략적간호관리 1.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들을 설명하시오. (5점)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