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보드리야르 이론의 선택 동기
제2장 보드리야르의 사상적 흐름
제3장 보드리야르의 주요 이론 소개
제4장 ‘소비의 사회’에서 보여지는 사상
제5장 보드리야르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제1장 보드리야르 이론의 선택 동기

IMF로 인한 불경기가 점차 회복세로 돌아 오고 있던 작년 하반기에 과열 조짐을 보이던 소비 동향 중 특이한 것이 한가지 있었다. 인터넷 쇼핑과 패션 잡지 등을 중심으로 붐을 일으킨 소위 ‘명품소비’가 바로 그것 이였다. 일부에서는 ‘지금같은 불경기에 비싼 외제품 소비가 가당키나 한 것이냐 ’ 호들갑을 떨었지만 개인적으로는 고급의 문화에 길들여진 젊은 세대들로서는 다른 사람과의 차별성에 대한 욕구 (혹은 명품을 소비하는 상류층이고 싶어하는 욕구)와 맞아떨어지는 어떻게 보면 당연한 소비 행태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비단 명품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내걸지 않아도 현대인들의 소비는 꼭 상품의 사용가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특정한 이미지를 가지는(뒤로 갈수록 알 수 있겠지만 보드리야르는 이것을 하나의 기호로 보고 있다. 그러나 서론인 만큼 간단히 이미지라고 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얻어지는 만족감은 상품의 소비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가진 이미지의 소비에서 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행위는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나타난다. 가령 ‘14일간의 약속'이라는 카피를 내걸고 광고를 하는 P사의 헤어컨디셔너를 사용해본 적이 없이 선택하는 소비자가 곧이곧대로 광고 카피(14일만에 머릿결이 좋아진다는)를 믿고 선택한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 때 소비자는 모발 건강을 위한 제품이라는 생각을 하게되고 이제 단순한 세제였던 린스는 모발을 위한 헤어 컨디셔너로 뒤바뀌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각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명품 소비 현상 분석-보드리야르와 부르디외의 이론을 중심으로
  • 명품 소비 현상 분석-보드리야르와 부르디외의 이론을 중심으로목차01 명품이란?02 명품 소비 실태03 보드리야르의 이론04 부르디외의 이론05 보드리야르의 이론을 통한 명품 소비 실태 분석06 부르디외의 이론을 통한 명품 소비 실태 분석01 명품이란? 고소득 소비 계층을 겨냥하여 값비싼 재료를 사용하고, 적은 물량으로 고급스럽게 만들어 낸 상품, 호화상품, 최고 중의 최고품질가격희소성과거 상류층의 과시적 소비로 출발하여 현재 눈부

  • 소비사회의 이론과 현실 보드리야르의 소비이론을 중심으로
  • 소비사회의 이론과 현실 - 보드리야르의 소비이론을 중심으로Ⅰ. 서론 - 소비사회에서 살아간다는 것이 세상에 불행해지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 현대인의 행복은 어떻게 가능한가? 소비가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이미 소비가 행복 추구에 있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베블렌이 주장했던 과시적 소비론도 넓은 의미에서 보자면 과시를 통해 행복의 감정을 느끼려는 인간의 욕망이다. 행복을 위한 소비,

  •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의 근본적 기원 플라톤의 이데아
  •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의 근본적 기원 – 플라톤의 이데아서론시뮬라시옹은 어느 각도에서 봐도 적절한 시기에 등장한 이론이다. 미디어의 등장때부터 예고된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우리가 현재 미디어를 통해 보고 듣고 느낌으로 인해 알고 있는 것은 현실을 모방한 시뮬라시옹일 뿐 실제 현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은 우리가 보는 현실이 사실은 현실이 아님을 지적하는 이

  • 위험사회와 사회학이론 - 마르크스의 갈등이론, 비판이론(프랑크 푸르트 학파)과 후기 구조주의 포스트모던 이론(푸코와 보드리야르)
  • 보드리야르는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지식이라는 대상이 인간과 일대일 상응하며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에 다가 갈 수 없도록 만들어 진다고 말하였다. 그저 매체에 의해 우리가 소비할 뿐이며, 그 본질에는 다가가지 못한다고 말했다. 본론 이렇게 위험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사회학적으로 해석 될 수 있는데, 마르크스의 갈등이론과 이를 계승한 비판이론, 그리고 푸코와 보드리야르 등의 후기 구조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과학기술의 발달

  • [커뮤니케이션학]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 뮤니케이션학 개론LOADING커장3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조 1.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시옹2.온라인가상게임과 현실3.장 보드리야르4.시뮬라르크와 시뮬라시옹5.현대는 지금?6.하이퍼 리얼리티7.보드리야르가 바라본 현대사회8.이미지의 폭력9.이미지의 폭력성을 강조한 이유& 이를 막기 위한 방법10.현대사회의 소비11.기호의 소비의 예12.시뮬라시옹 사례분석13.시뮬라시옹 이론의 의의와 영향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시옹실재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