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보드리야르 이론의 선택 동기
제2장 보드리야르의 사상적 흐름
제3장 보드리야르의 주요 이론 소개
제4장 ‘소비의 사회’에서 보여지는 사상
제5장 보드리야르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제1장 보드리야르 이론의 선택 동기
IMF로 인한 불경기가 점차 회복세로 돌아 오고 있던 작년 하반기에 과열 조짐을 보이던 소비 동향 중 특이한 것이 한가지 있었다. 인터넷 쇼핑과 패션 잡지 등을 중심으로 붐을 일으킨 소위 ‘명품소비’가 바로 그것 이였다. 일부에서는 ‘지금같은 불경기에 비싼 외제품 소비가 가당키나 한 것이냐 ’ 호들갑을 떨었지만 개인적으로는 고급의 문화에 길들여진 젊은 세대들로서는 다른 사람과의 차별성에 대한 욕구 (혹은 명품을 소비하는 상류층이고 싶어하는 욕구)와 맞아떨어지는 어떻게 보면 당연한 소비 행태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비단 명품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내걸지 않아도 현대인들의 소비는 꼭 상품의 사용가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특정한 이미지를 가지는(뒤로 갈수록 알 수 있겠지만 보드리야르는 이것을 하나의 기호로 보고 있다. 그러나 서론인 만큼 간단히 이미지라고 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얻어지는 만족감은 상품의 소비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가진 이미지의 소비에서 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행위는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나타난다. 가령 ‘14일간의 약속'이라는 카피를 내걸고 광고를 하는 P사의 헤어컨디셔너를 사용해본 적이 없이 선택하는 소비자가 곧이곧대로 광고 카피(14일만에 머릿결이 좋아진다는)를 믿고 선택한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 때 소비자는 모발 건강을 위한 제품이라는 생각을 하게되고 이제 단순한 세제였던 린스는 모발을 위한 헤어 컨디셔너로 뒤바뀌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각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 레빙거의 부부유형 중, 반쪽 결혼형 부부의 적응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최근 사례(영화, 기사, 도서등)를 1가지 들고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과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언어발달이론고찰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언어학개론) 동물의 언어나 다른 기호에 대한 인간 언어의 배타성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A+)
- MBTI검사지 성격유형 검사지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시설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