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소비 현상 분석-보드리야르와 부르디외의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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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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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품이란
2. 명품의 소비 실태
* 참고자료 : 신문기사, 뉴스
3. 이론 설명
1) 보드리야르의 ‘소비의 사회
2) 부르디외의 ‘구별짓기’
4. 이론 적용
1) 보드리야르의 이론 적용
2) 부르디외의 이론적용
5. 역할 분담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명품이란?
‘명품’의 사전적 의미는 Masterpiece로, 아주 뛰어나거나 널리 알려진 물건, 예술 작품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명품’의 의미는 Luxury product로 고소득 소비 계층을 겨냥하여 값비싼 재료를 사용하고, 적은 물량으로 고급스럽게 만들어 낸 상품, 즉 호화상품이다. 이를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면 ‘명품’이고,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면 ‘사치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대개 명품의 상표(브랜드)는 제품을 최초 디자인하거나 회사를 설립한 사람 (장인, 세공사, 디자이너)의 이름을 따서 짓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제품의 원가보다 상표 가치에 의한 값이 훨씬 높게 책정된다. 명품이 되기 위해서는 품질, 가격, 희소성이라는 3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최근 들어 명품은 모든 제품 중에서 최고 중의 최고, 가장 품질이 좋은 제품,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같은 제품 중에서 가장 비싼 제품을 뜻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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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 명품의 정의
두산백과 (www.doopedia.co.kr/) - 매스티지 개념
보드리야르. 1991. 소비의 사회.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
조지 리처. 2006. 현대 사회학 이론과 그 고전적 뿌리. 한국이론사회학회 옮김. 박영사.
앤서니 기든스. 2011. 현대 사회학, 김미숙 외 6 옮김. 을유문화사
피에르 부르디외. 2005. 구별짓기, 최종철 역. 새물결
김난도. 2007.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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