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People Express와 Southwest Airline의 조직행동문제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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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EOPLE EXPRESS
역사적 배경
당면문제
해결방안

Southwest Airline
역사적 배경
당면문제
해결방안

PE와 SA와의 비교
1. 직원선발 및 교육과정
2. 경영진과의 커뮤니케이션
3. 순환근무제 및 업무 과중성
4. 성장을 대하는 태도
본문내용
PEOPLE EXPRESS
역사적 배경
미국에서 신규 항공사들의 시장진입을 장려하는 항공 규제 완화법이 제정된 시점에 설립된 PE사는 회사 설립시 부터 타 회사들과의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항공 시장에 진입을 시도 하였다. 앞서 말한 정책상의 경쟁력과 차별화된 전략, 다른 항공사에서의 경험을 살린 창업자의 수완 덕분에 초창기에 자금을 끌어들이기에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고, 관련 업계가 매우 힘든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성공을 이루어냈다.
그러면 과연 구체적으로 어떤 차별화 전략과 조직의 구조가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었는가?

첫째,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업계에서의 가장 저렴한 항공료, 비행횟수 증가로 인한 편리한 비행일정 제공, 고객에 대한 친절도를 내세웠다.
둘째, 비용구조 측면에서는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감으로 인해 가장 최소의 비용만을 사용하였다. 비행기당 운행시간을 최대화하고, 기내 발권시스템 개발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셋째, 인력관리에서도 효율성을 접목시켜 최소한의 훌륭한 인재를 선발, 교육시켜 종신 고용화 하고 또한 순환근무제를 도입해 한 개인이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수평적인 조직구조와 팀 제도를 운영하여 자율적인업무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넷째, 경영의 중심을 인간에게 맞추었다. 즉, 인간은 감시하고 통제하지 않아도 스스로 업무를 해 나갈 수 있다는 인간에 대한 확고한 신뢰를 가지므로 인해서 인간이 회사의 중심이 되어 모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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