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진로소주의 기업현황과 수출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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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진로소주의 기업현황과 수출추이에 관한 글입니다. 주) 진로소주의 기업현황과 수출추이, 회사소개, 수출활성화 요인분석, 사례기업의 일본수출 현황과 도표, 그래프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출이나 마케팅, 경영이나 경제에 관한 리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하십시오.
목차
1. (주) 진로소주의 기업현황과 수출추이
가. 회사소개
나. 수출활성화 요인분석
본문내용
진로의 발료에 의하면 1998년 10 월에 "참眞이슬露"를 출시하였으며 1998년12월에는 세계 증류주 시장을 석권하며 5천만 불 수출 탑을 수상하였다. 1999년06월에는 미국시장을 진출하여 세계 증류 주류 시장에서 1등을 하였다. 2001년04월에는 참진 이슬로가 20억병의 판매를 돌파하였고 2004년03월에는 석수를 일본으로 수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05년01월에는 참이슬 이 전국 시장 점유율 55.4%, 수도권 92.7%를 달성하였다. 2005년02월에는 일본 소주시장 판매량 7년 연속 1위, 2005년06월에는 하이트 컨소시엄과 M&A ,2005년09월에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8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대업을 이루었다.

1) 시장현황
일본의 인구는 약 1억2천5백만 명으로 한국의 2.8배에 해당하며, 주류시장의 볼륨도 한국의 약 4배에 해당한다. 또한 일본인의 일인당 주류소비량은 81리터로 우리나라의 일인당 57리터에 비해 많은 편이다. 소주는 지난해 일본 진출 후 반세기 만에 일본의 대표 술인 '니혼슈(日本酒청주)'를 제친 데 이어 2007년 상반기엔 그 격차를 더욱 벌린 것으로 집계됐다. 시장점유율은 1994년 6%대에서 2006년 16%대로 올라섰다. 반면 94년 73.3%를 장악했던 맥주는 지난해 41.5%로 떨어진데 이어 올 상반기에는 30%대로 추락해이 한국 소주 수출 대상국으로서의 일본은 잠재력이 큰 소비시장으로 나타났다.

가. 수출활성화 요인분석

1) 유통구조
술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한국 술을 일본에 쉽게 수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일본 주류 시장은 복잡한 주류 유통망과 지역별 주류의 특성 때문에 개척하기가 여간 힘들지 않다. '오로시'라는 일본의 한 도매상은 1차 도매상, 2차 도매상, 3차 도매상으로 이어지는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유통규조는 수백 년을 거쳐 오면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제조업자는 1차 도매상과 거래를 하지 않고 2차 혹은 3차 도매상과 직접 거래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만약 물류비를 절약한다는 이유로 2, 3차 도매상 혹은 소비자와 직접 거래할 경우 1차 도매상과는 신뢰관계가 무너지고 1차 오로시가 관리하고 있는 지역과 하위 도매상과는 거래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에 진출하고 있는 대부분의 한국 혹은 외국기업은 유통을 직접 관리하기 보다는 일본 내 힘을 가진 오로시와 특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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