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 여성교육자 현황 및 정책과 리더쉽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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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 교육자 현황과 실태

1) 여교원 증가현황과 실태
2) 교육전문직 현황
3) 고등교육기관 여교수 현황
4) 여성 평생교육사 현황
5) 여성교육자 실태에 나타난 특징

2. 여성교육자 관련 정책

1) 여교원의 복지관련 정책
2) 여교원 승진관련 정책
3) 여교원 증가억지 정책
4) 여교원 관련정책에 나타난 특징

3. 여성교육자의 리더쉽 증진과 향후 역할

1) 여성교육자의 리더쉽 증진
2) 여성교육자의 역할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표1>에 나타난 바 각급학교 여교원의 증가현황을 살펴보면 그동안 상당한 증가가 있어왔음을 한눈에 알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때, 여교사의 수적규모 뿐만 아니라 전체 교원 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아져 왔다.우선 초등학교의 경우를 보면 1970년에서 2000년 약 4.5배가 증가하였다.이와같은 증가규모에 따라 ‘70년 29.1%에 불과하던 여교사 구성비가 2000년에는 66.0%로 약 37% 포인트 증가하는 높은 신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중학교의 경우도 2000년 현재 56.8%의 여교사 구성비를 나타내어 초등학교를 능가하는 높은 증가추이를 보이고있다.
반면 고등학교는 상대적으로 여교사 구성비가 낮게 나타나고 있고 지난 30년간 약 20%포인트 증가하여 2000년 29.3%의 여교사 구성비를 보이고 있다.이러한 여교원의 높은 증가율과는 별도로 학교의 정책을 입안하거나 실질적으로 시행하는 상위 직위에 여교원의 포진하는 비율은 매우 완만하게 진행되어왔음을 알수 있고 학교행정가직에 여성의 참여는 매우 저조한 것으로 평가되어진다.
보직교사의 경우는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보여 ‘80년 8.2%에서 2000년에 42.4%로 증가하였다. 결국 여교원의 증가는 보직교사로의 분배는 가져왔으나 더 높은 상위 관리직인 교감,교장직으로의 배분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전체 교원의 70% 가까운 비율이 여교원이지만 나머지 30%정도의 남교원이 관리직의 절대다수를 점함에 따라 평교사중 여성 비율은 79%에 달하고있다.
중학교 여교원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고등학교 단계의 직위별 여교원 분포는 상황이 더욱 열악하다.2000년 평교사중 여성비율은 40%로 초등학교나 중학교와 동일하게 전체 여교사 구성비를 월등히 상회하고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이러한 직위별 분포는 향후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것으로 전망된다.
2)교육전문직 현황
참고문헌
-김재인외, 『여성 교육 개론』, 교육 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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