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 여성교육자 현황 및 정책과 리더쉽 증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 교육자 현황과 실태
1) 여교원 증가현황과 실태
2) 교육전문직 현황
3) 고등교육기관 여교수 현황
4) 여성 평생교육사 현황
5) 여성교육자 실태에 나타난 특징
2. 여성교육자 관련 정책
1) 여교원의 복지관련 정책
2) 여교원 승진관련 정책
3) 여교원 증가억지 정책
4) 여교원 관련정책에 나타난 특징
3. 여성교육자의 리더쉽 증진과 향후 역할
1) 여성교육자의 리더쉽 증진
2) 여성교육자의 역할
Ⅲ.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표1>에 나타난 바 각급학교 여교원의 증가현황을 살펴보면 그동안 상당한 증가가 있어왔음을 한눈에 알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때, 여교사의 수적규모 뿐만 아니라 전체 교원 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아져 왔다.우선 초등학교의 경우를 보면 1970년에서 2000년 약 4.5배가 증가하였다.이와같은 증가규모에 따라 ‘70년 29.1%에 불과하던 여교사 구성비가 2000년에는 66.0%로 약 37% 포인트 증가하는 높은 신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중학교의 경우도 2000년 현재 56.8%의 여교사 구성비를 나타내어 초등학교를 능가하는 높은 증가추이를 보이고있다.
반면 고등학교는 상대적으로 여교사 구성비가 낮게 나타나고 있고 지난 30년간 약 20%포인트 증가하여 2000년 29.3%의 여교사 구성비를 보이고 있다.이러한 여교원의 높은 증가율과는 별도로 학교의 정책을 입안하거나 실질적으로 시행하는 상위 직위에 여교원의 포진하는 비율은 매우 완만하게 진행되어왔음을 알수 있고 학교행정가직에 여성의 참여는 매우 저조한 것으로 평가되어진다.
보직교사의 경우는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보여 ‘80년 8.2%에서 2000년에 42.4%로 증가하였다. 결국 여교원의 증가는 보직교사로의 분배는 가져왔으나 더 높은 상위 관리직인 교감,교장직으로의 배분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전체 교원의 70% 가까운 비율이 여교원이지만 나머지 30%정도의 남교원이 관리직의 절대다수를 점함에 따라 평교사중 여성 비율은 79%에 달하고있다.
중학교 여교원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고등학교 단계의 직위별 여교원 분포는 상황이 더욱 열악하다.2000년 평교사중 여성비율은 40%로 초등학교나 중학교와 동일하게 전체 여교사 구성비를 월등히 상회하고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이러한 직위별 분포는 향후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것으로 전망된다.
2)교육전문직 현황
- 참고문헌
- -김재인외, 『여성 교육 개론』, 교육 과학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