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 폭력 개념 및 사례

Ⅱ. 학교폭력 없는 학교

Ⅲ.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Ⅳ. 해결책 제시

본문내용
Ⅰ. 학교 폭력 개념 및 사례

1. 폭력
- 일반적으로 법률이나 사회규범에 위반하여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행동을 강요하거나 상처를 내는 것으로써, 신체적, 물질적 폭력 뿐 아니라 언어적 폭력과 정신적인 것도 포함.

2. 학교폭력
1) 광의적 : 학생과 학생간의 폭력,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
2) 보편적 : 학생과 학생간의 신체적, 언어적 폭력
→ 즉, 힘의 우위에 있는 패거리들이 주위 학생들에 대해 언어적 위협, 놀림, 소지품 은닉, 따돌림, 집단에 의한 무시, 신체적 폭력, 금품 갈취는 물론 기물손괴 등 행동을 하고 공포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심리적인 소외감과 극도의 불안감을 겪고, 신체적인 상처와 물리적인 손해를 끼침.

3. 학교폭력 범위
1) "건물" 중심적 : 학교 안과 학교 주변에서 발생하는 폭력 사태.
'어느 범위까지를 학교 "주변"이라고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점 지적.
2) "인물" 중심적
① 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가 모두 학생인 경우 : 중퇴생의 폭력이나 교사의 폭력은 제외 됨.
“학생 폭력" 이라는 용어가 적절함.
② 가해자만 학생인 경우 : 학생들이 행하는 모든 폭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심리와 연계성이 거의 없음
  • 47384***
    (2018.11.09 15:03:2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자의 심리상태 분석과 해결방안
  •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자의 심리상태- 분석과 그 해결책교육심리L/O/G/OContents중간발표까지의 결론주요 참고 문헌 및 자료뇌과학정서성 차이진화심리학길리건의 도덕관 연구성차를 고려한 예방책 및 해결책 제시예방책 : 변화일기해결책 : 역할극*1. 중간발표까지의 결론성별에 따른 가해자의 학교폭력 방식 차이가 크다.남녀의 심리상태로 설명하기 위해, 뇌과학, 정서성, 진화심리학 조사논문과 문헌을 조사해서 성별에 따른 가해자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 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목차Ⅱ.본론제1절. 가해학생의 분석- 가해자측면에서의 학교폭력 현황- 폭력적 가해행동의 교육심리학적 해석- 가해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제2절. 피해학생의 분석- 피해학생의 일반적 특성- 학교폭력 피해자의 피해 양상의 교육심리적 해석 - 피해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제3절. 종합적 해결책-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집단적 특성에 따라 교육 심리적으로 바라본다.Ⅲ.결론Ⅳ.참

  • [교육심리] 학교폭력의 현황 및 대처 방안
  • 학교폭력’의 개념학교폭력에 관한 관계적 개념접근으로 보면, 학교폭력이란 “학교라는 장(場)을 통하여 맺어진 ‘관계’들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폭력 사태”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를 통하여 생긴 관계란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간의 관계, 나아가서는 중퇴생들과의 관계까지 포함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만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포함한다.하지만

  • [교육심리학] 학교폭력
  • 학교폭력*보육학과*Ⅰ. 학교폭력의 정의(1) 학교폭력 정의(2) 이럴 때 학교 폭력이다Ⅱ.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 (2) 금품 갈취(3) 언어적 폭력(4) 집단 괴롭힘(5) 성적폭력(6) 사이버 폭력Ⅲ.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2) 환경적 요인(3) 심리적 요인Ⅳ. 학교폭력의 실태(1) 학교폭력의 최근실태(2) 주요국의 학교폭력 실태 분석 결과 Ⅴ. 학교폭력의 특징과 구성(1) 학교폭력의 특징(2) 학교폭력의 구성Ⅵ. 학교폭력에 관한

  • [교육심리]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방안
  •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방안과 목 명:교육 심리학 담 당 교 수 님:학 과:학 번:이 름:- 목 차 -1.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성 2.학교폭력의 실태 3.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부록) 학교 폭력과 관련된 신문기사 1.학교 폭력의 원인 및 특성 (1)학교 폭력의 원인 학교 폭력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요인으로 학생의 개인적 특성, 가정의 문제, 사회적 환경 등과 관련된 사항을 지적하고 있다. 이를 더욱 체계적으로 요약해서 표를 만들어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