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 폭력 개념 및 사례
Ⅱ. 학교폭력 없는 학교
Ⅲ.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Ⅳ. 해결책 제시
- 본문내용
-
Ⅰ. 학교 폭력 개념 및 사례
1. 폭력
- 일반적으로 법률이나 사회규범에 위반하여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행동을 강요하거나 상처를 내는 것으로써, 신체적, 물질적 폭력 뿐 아니라 언어적 폭력과 정신적인 것도 포함.
2. 학교폭력
1) 광의적 : 학생과 학생간의 폭력,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
2) 보편적 : 학생과 학생간의 신체적, 언어적 폭력
→ 즉, 힘의 우위에 있는 패거리들이 주위 학생들에 대해 언어적 위협, 놀림, 소지품 은닉, 따돌림, 집단에 의한 무시, 신체적 폭력, 금품 갈취는 물론 기물손괴 등 행동을 하고 공포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심리적인 소외감과 극도의 불안감을 겪고, 신체적인 상처와 물리적인 손해를 끼침.
3. 학교폭력 범위
1) "건물" 중심적 : 학교 안과 학교 주변에서 발생하는 폭력 사태.
'어느 범위까지를 학교 "주변"이라고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점 지적.
2) "인물" 중심적
① 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가 모두 학생인 경우 : 중퇴생의 폭력이나 교사의 폭력은 제외 됨.
“학생 폭력" 이라는 용어가 적절함.
② 가해자만 학생인 경우 : 학생들이 행하는 모든 폭력,
자료평가
- 교육심리와 연계성이 거의 없음
- 47384***
(2018.11.09 15:03: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