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가정소설의 드라마적 요소 및 현대적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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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들어가는 말
2.가정소설
3. 가정소설의 드라마적 요소
3.1 가정소설의 드라마적 요소
3.2 월영낭자전
4. 가정 소설의 현대적 변용
5. 가정의 문제점
6.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어렸을 적 전래동화책에서 흔히 즐겨봤었던 콩쥐팥쥐, 장화홍련, 사씨남정기 등의 고소설은 우리에게 많이 친숙하다. 그러나 이러한 부류의 작품들이 가정소설에 속하며 이 작품들의 이야기와 인물들이 현대의 극적 요소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알아차리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선 가정소설의 정의를 살펴본 후, 가정소설 <월영낭자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현대의 드라마 속에서 나타나는 가정소설의 드라마적 요소를 찾아보고 그에 나타나고 있는 가정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2. 가정소설
가정 소설은 조선 시대의 가부장제적 모순을 사실적으로 다룬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가정 소설이란 가정 내의, 가족 간의 갈등과 모순을 다루되, 비극적인 양상을 보이는 소설(일부는 해피엔딩)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가정 소설의 개념은 광의의 개념으로 보느냐 협의의 개념으로 보느냐에 따라 그 범위가 달라진다. 그 범주에 있어서 효, 열, 우애 등 가정윤리를 다룬 소설까지 포함시킬 것인가, 아니면 처첩제도간의 갈등과 전처 소생의 자식간의 비극으로 한정할 것인가에 따라 견해가 나눠지고 있는 것이다. 학계에서는 협의의 개념이 통설이므로 본 글도 협의의 가정 소설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박태상, 『국문학연습 : 가정소설과 페미니즘』,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0
오종근,백미애, 『조선조 가정소설 연구』,월인, 2001
이성권, 『한국가정소설사 연구』,국학자료원, 1998
신해진,『朝鮮後期 家庭小說選』, 월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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