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연구목적
2.연구방법
3.연구대상자
4.호스피스
◎본론
1.교육참여 동기 모형
-모형제시
-긍정적 요인
-부정적 요인
-시사점
2.안드라고지의 주요가정 분석 및 실천방법
-안드라고지의 기본가정
-안드라고지의 실천방법
-시사점
3.자기 주도적 학습
-정의
-모형제시
-피면담자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정
-시사점(한계점)
4.전환학습
-정의
-피면담자의 전환학습과정(모형제시)
-Mezirow의 전환학습 과정 적용
-시사점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호스피스 교육을 이수하여 현재 활동 중인 한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학습과정, 학습 성과를 분석하여 한 개인의 성인학습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피면담자의 학습뿐만 아니라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의 틀을 넓히고 성인학습활동의 안내, 지도, 촉진 능력을 키워나가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2. 연구방법

성인학습자를 면담(interview)하여 녹음 및 기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면담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참여 동기모형, 안드라고지 이론,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 이론, 전환학습 이론 등에 적용, 분석, 또는 피면담자의 상황에 맞게 모형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3. 연구대상자

• 개인적 정보 ①직업: 가정주부
②연령: 49세
③학력: 고등학교 졸업
④소득: 중산층
⑤가족관계: 4인 가족(남편, 자녀 2명)

• 학습 내용 ①참여교육: 호스피스 교육과정
②교육기관: 샘물 호스피스 (봉사기관: 샘물의 집)
위치-경인도 용인시 백암면 고안리
③교육기간: 2005년 9월 5일 ~ 2005년 11월 21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기업의 e-Learning에서 성인학습자의 중도탈락원인과 자기주도성간의 상관관계 분석
  • 연구의 목적 5Ⅱ. 이론적 배경 51. e-Learning의 개념 - 5가. e-Learning의 정의 5나. 기업내 e-Learning의 필요성 - 62.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자기주도성 7가. 성인학습자의 특성 7나. 성인의 자기주도성 83. 교육에서의 중도탈락

  • [학습이론]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이론
  • Ⅰ. 서론1. 연구목적한 명의 성인학습자를 선정하여 이 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학습 참여를 방해하는 장애요인, 이 학습자의 특성, 이 학습자만을 위한 성인학습 실천방안, 이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자기주도적인 면 그리고 전환학습의 근거를 찾아 연구하고 단순화하여 모형을 만들어 보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다. 그리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성인학습 이론과 비교하여 보고, 더 나아가 이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해 비판하여 보고 각각의 나

  • [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 성인교육)특징,원리,참여율, 성인학습(사회교육, 성인교육)상호작용,미국사례,지도방법
  • 성인학습(사회교육, 성인교육)의 특징1. 성인학습의 특징1) 자발성2) 현실성3) 비기준성4) 비체계성5) 상호작용2. 성인학습의 학습원리Ⅲ. 성인학습(사회교육, 성인교육)의 원리Ⅳ. 성인학습(사회교육, 성인교육)의 참여율1. 사회통계조사에서의 성인학습 참여율2. 저학력․저숙련 계층의 성인학습 참여율1) 성인교육 참여율2) 기타 성인학습 참여율에 관한 연구Ⅴ. 성인학습(사회교육, 성인교육)의 상호작용1. 교사와의 상호작용2. 학습자 간의

  • 전환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실제 사례(연구)를 들어 설명하시오
  • ◇ 전환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실제 사례(연구)를 들어 설명하시오.◇1. 전환학습의 등장배경전환학습은 기존의 앤드라고지나 자기주도학습과 같은 이론들이 성인학습자의 특성에만 관심이 있으며, 학습을 도구화하고, 너무나 실천적 측면이 있어서 학습을 통해 어떤 사실을 더 알게 되었을지라도 인간의 근본적인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또 모든 경험이 학습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Mezirow는 이처럼 기존의 객관적/실증적인

  • [교육 통계 분석론] 문제 대응, 스킬 사용, SES가 성인의 비형식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연구도 미미한 실정이다. 다만,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비형식교육 참여도 증가한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보고되어 있다(이희수 외, 2002; 이광현&홍지영, 2009). 본 논문에서는 OECD 국제 성인역량조사(PIAAC: Program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를 기반으로 하여, 문제 대응과 스킬 사용, SES가 성인의 비형식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모형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연구방법1.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본 연구는 성인학습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