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아동복지]가공식품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성격형성, 학업성적, 또래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2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연구계획서 작성하는 과제를 받고 창의적인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매우 노력한 자료 입니다,
레포트 내용 모두 저희가 작성한 내용입니다.
연구 주제또한 창의적이므로 많음 도움 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 목차
-
1. 연구의 목적
2. 연구문제
3. 이론적 배경
4. 연구가설
5.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6.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참고문헌
연구추진일정표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급속도로 진행되는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식생활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또한 직장여성이 늘어가면서 가정단위의 외식기회도 늘어나고 균형 잡인 식사 보다는 조리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반 조리식품 내지는 인스턴트식품 등의 가공식품 사용량이 늘고 있다.
경제성과 간편성을 우선시한 이러한 변화는 풍요롭고 편리한 식생활을 보장해 주었으나 이 과정에서 등장한 외식산업과 인스턴트, 패스트푸드는 식품에 대한 가치관과 기호도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패스트 문화를 자리 잡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윤신종, 1983). 신속한 서비스를 위한 대량생산은 보존을 위한 각종첨가물들을 요구 하게 했고 생산방법 및 품질의 표준화는 맛의 획일화라는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게 했다(서영선, 2002).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의 과다 섭취는 동물성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하게 하는 반면,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부족해서 여러 가지의 행동문제를 야기 할 수 있고 무기질 섭취의 부족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을 변화시켜 결국 행동양상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철분 결핍은 지각행동과 뇌기능과 관련이 있어 과민증, 긴장증, 주의력감소, 이식증, 피로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Edgerton, Ohira, Gardner, & Senewiraratne, 1982; Fairbanks & Beutler, 1988; Finch & Cook, 1984), 아연과 요오드의 결핍은 심한 정신장애의 원인인 신경구조 및 기능에 영구적인 변화를 초래하여 신경 쇠약, 기억력 감퇴, 피로, 주의력 저하, 초조 불안 등의 해동변화를 초래하게 된다고 한다(Burton & Foster 1988; Henkin, Aamodt, Agarwal & Foster, 1982; Prasad, 1985; Robi! nson & Lawler, 1982; Sranbury, 1988).
특히 어릴 때의 좋은 영양은 식습관과 성격형성, 학력, 또래관계 등에도 대단히 중요하다. 일단 형성된 식습관은 교정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처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강난기(1989). 유아의 식습관과 인성특성에 관한 연구, 숙면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기남(1982). 식습관과 성격적 특성에 관한 조사연구- 미국의 일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영양학회지. 15(3). 194-201.
김기남(1992), 우리음식문화의 문제점 및 개선책, 충북가정학회지 Vol.1 No.1, 97p
김명희(1983). 고등학생의 식품기호와 인성에 관한 조사현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석조(2000). 6학년 아동의 식습관과 성격특성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선희(1984). 전남지역 아동의 식습관에 의한 신체적 발달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
김숙희(1976). 어떻게 무얼먹지, 서울, 학문사.
김은지(2004), 유아들의 식생활 습관 및 음식패턴에 따른 또래관계 연구, 석사논문, 1~3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