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소격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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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외란 무엇인가?”
2. 소외효과의 기법
3. 『코카서스의 백묵원』
4. ‘소외’가 통찰과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이유
5. 소격 효과와 희극성 효과
6. 분리의 원리와 소격 기법
7. 배우와 역의 분리
8. 브레히트 이외의 소외효과 정의
9. 소외 효과와 다른 개념과의 상관관계
10. 3인칭화, 과거화, 상대화기법
11. 패러디(parody)와 소격효과
12. 아리스토텔레스와 브레히트
13. 영화에서 나타나는 소격효과
14. 시에서 나타나는 소격효과
15. 뮤지컬에서 드러나는 소격효과
본문내용
1. 브레히트
브레히트 [Brecht, Bertolt, 1898.2.10~1956.8.14]
국적 독일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독일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주요수상 클라이스트상(1922)
주요작품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1939) 《푼틸라씨와 그의 하인 마티 Herr Puntila und sein Knecht Matti》(1941)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생애 Das Leben des Galileo Galilei》(1943)

의 “소외란 무엇인가?”

어떤 사건이나 어떤 인물을 소외시킨다는 것은 우선 간단히 말하면 이 사건이나 인물에서 자명하고 잘 알려진 것. 명백한 것을 제거하고 이 사건 및 인물에 대해 놀라움과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을 일컫는다. (GW 15.301) = Bertolt Brecht: Gesammelte Werke in 20 Banden, Frankfurt a. M. 1967. BD. 15. S.301.


해설 : 관객이 마치 사건의 현장에 와서 우연히 그곳에서 일어나는 어떤 실제의 사건을 참관하게 되었다는 완벽한 환상을 목표로 하는 연극에서는 모든 것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진행되기 때문에 자기의 판단이나 상상력을 가지고 끼어 들 수가 없다.

하지만 브레히트에게 중요한 것은 현실을 사진과 같이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표면 뒤에 숨어있는 실재를 드러내 보이는 것이었다. 그는 항상 예술과 현실의 구분을 강조했고 현실의 인식과 그것의 실제적 변화도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주장했다. 무대상의 사건과 인물에 대해서 거리를 유지하면 제시된 사건 그리고 그것의 인위성까지 동시에 보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 '소외효과'의 개념을 찾을 수 있다. 감정이입은 보는 이의 비판능력을 상실하게 됨으로 '소외효과'로 인해 관객은 눈에 보여지는 것과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객관적인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어머니』, 브레히트 B. 현대미학사
『브레히트의 연극세계』, 한국 브레히트 학회, 열음사
『브레히트 희곡선』, 송재홍, 연극과 인간
『가까이서 본 브레히트의 걸작들』: 브레히트작품연구, 윌리엄 캔니 허은, 예니
『브레히트의 서사극』, 송동준,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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