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상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상징의 정의

2. sign 과 symbol

3. 상징의 종류
3-1. 개인적 상징
3-2. 대중적 상징
3-3. 원형적 상징

4. 상징의 성격
4-1. 상징의 동일성
4-2. 암시성
4-3. 다의성과 알레고리
4-4. 입체성
4-5. 문맥성

5. 상징과 은유, 직유법과의 비교
5-1. 상징과 은유의 차이
5-2. 비유와 상징의 차이

6.상징주의
6-1. 상징주의의 개념
6-2. 상징주의의 시대적 조건
6-3. 상징주의의 문학 이론
6-4. 상징주의 문학의 전개

7.문학, 예술에서의 활용방법

본문내용
1. 상징의 정의
- 상징(symbol)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mark), 증표(token), 기호(sign)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학적 상징은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다. 이 경우에 불가시적인 것은 원관념이고, 가시적인 것은 보조관념이 된다. 비유와 비교해서 말하면 상징은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다. “조국의 하늘에 비둘기는 날아왔다”처럼 비둘기란 보조관념은 평화라는 원관념을 암시할 뿐 원관념인 평화가 나타나 있지 않다. 상징에서 숨어있는 원관념, 즉 불가시적인 것은 대개 관념이고 또 관념을 중시하지만 반드시 관념만 원관념이 되는 것은 아니고 정서, 심리적 내용, 이념적 세계등과 같이 말 그대로 눈으로 볼 수 없는 추상적인 것들이 모두 포함된다.

2.상징 sign 과 symbol
- sign : 언어적 상징으로서 어떤 물체를 대신하는 것으로 대상 자체에 대하여 사고하는 구체적 이해의 세계
예) 신호등의 빨간 불은 정지로 이해하는 것
- symbol : 문학적 상징으로서 ‘그것 자체’가 아닌 ‘그것에 관하여’ 사고하는 것으로 추상화 과정을 밟는다

․ 에른스트 캇시러(Ernst Cassirer)
"symbol은 단순히 sign으로 환원될 수가 없다. sign은 물리적 존재 세계의 일부요, symbol은 인간의 '의미의 세계'의 일부이다. sign은 '조작자'(operators)이고, symbol은 '지시자'(designators)이다. sign은 sign으로 이해되고 사용될 때에도 역시 일종의 물질적 혹은 실체적 존재이나, symbol은 다만 기능적 가치를 가지고 있을 따름이다."

참고문헌
조기섭 <문학의 이론>1986 형설출판사
<한국문학의 상징과 메타포>
박미령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제 20집, 1981,12 209~220p
김용직 <상징> 문학과 지성사 1988
김현의 <한국현대문학의 이론> 민음사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화 사회와 7080년대 시문학 신경림의 시중심으로
  • 문학사』, 소명출판, 2005, p. 261에서 인용한 김종철, 「새로운 세계의 발견과 상징성」, 『문학과 지성 가을호』, 1973, p. 673에서 인용한 것을 재인용하였다. 되었다는 비판도 받았으나 주변인으로서의 농민과 도시빈민 등의 삶을 천착함으로써 황폐해져가는 고향을 되살리려는 노력은 우리 시단에 대단한 업적을 남겼다. 신경림 씨의 작품처럼 난해하지도 저속하지도 않은 시들을 대하는 기쁨이란 특별한 것이다. 그의 시가 얼마나 완벽하고 위대한 문

  • 문학의 아름다움(소설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 문학이론학회,23권 0호. 2004 pp, 193쪽이런 무진을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라캉의 이론을 조금 살펴봐야 한다. 라캉은 프로이트의 나르시스적인 자아, 초자아, 이드의 개념을 구조주의적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로 재편성한다. 곽정연, 『정신분석 – 정신분석학과 문학비평-』,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1, 55쪽생후 6개월에서 18개월 사이의 아이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상에 반응을 보인다. 아이는 거울에 비

  • [문학] 정지용의 `카페,프란스`
  • 문학, 웅변, 광고 등에 많이 쓰인다. 여기에서 내포가 문학 언어의 가장 중요한 특질의 하나로 간주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비유, 상징, 은유 등이 모두 말의 함축적 사용의 결과인 것은 물론이다. 그 밖에 독자의 다양한 반응을 문맥상의 암시에 의하여 유발되도록 쓰인 말은 모두 함축적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말의 함축적 사용은 특수한 용법이 아니라 표시적 사용에 비하여 오히려 더 자연스러운 사용법이며 특별히 문학 고유의 사용법이라고

  • 러시아 형식주의(배경,개념,인물,평가,비판)
  • 문학이론에 대해 더욱 일원적이고 억압적인 태도가 지배적이던 소련의 압력 하에 놓이게 되었고, 1930년경에 강제적인 망명을 당하게 되었다. 러시아 형식주의가 강조하는 것은 시어의 자율성이고 이런 특성은 미래파 미학과 다. 미래파 신인들이 강조한 것은 상징주의적 모호성, 관념성 대신 기계적 역동성에 대한 찬미이고, 이 역동성을 언어 자체, 말하자면 낱말의 인쇄 효과와 소리 효과에서 찾으려는 태도였다. 언어에 대한 이런 태도는 언어 자체

  • [문학교육][문학감상]문학교육의 성격,교수학습방법,지향점, 문학감상의 개념,작품선정기준,빈자리 메우기, 문학감상의 웹토의문학감상학습
  • 문학교육의 영역을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으로 한정할 경우, 문학의 독자를 단지 문학의 消費者로 규정하게 되고, 문학의 창조적 체험에서 외돌려 놓는 결과를 빚기 쉽다. 문학의 독자가 문학의 의미 생성과 재창조에 관여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독자로서의 학생이 문학현상의 주체가 되는 길을 차단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다. 중고등학교에서 문학이론을 가르친다거나 문학작품 창작을 전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