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파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1. 선정동기
2. 연구목적


본론 I
1. 소설과 영화의 이해
2.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3. 소설의 영화화


본론 II
1. 줄거리
2. 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파이란 인물 비교
3. 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파이란의 서사성 비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선정동기
최근 우리사회에는 많은 멀티미디어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한 가운데 차츰 아날로그 적인 상품들이 사라져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추세에 맞춰 영화산업 역시 많은 발전을 해왔다. 매년 수백편의 영화가 개봉을 하고 있으며, TV를 틀어도 위성방송이나 케이블의 영화채널에서는 하루 24시간을 영화로 방송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영화와 TV등 영상매체가 발달을 함에 따라 그만큼 소설이나 시 등의 문학작품들은 점점 더 소외 되어져 갔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대중들은 더 이상 소설이나 시 등의 문학작품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인가?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그렇게 많은 영화들 중 가만히 살펴보면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던 소설이 영화의 원작인 작품들이 많이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소설을 영화로 만들었을까? 그리고 또 단순히 생각해서 소설을 영화로 만들었을 경우 어떤 것이 더 재미있고 우리에게 감동을 줄까? 우리는 이러한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2. 연구목적
현재 많은 소설들이 영화화 되고 있다. 초창기의 영화는 소재의 부족으로 인해 창작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소설의 영화화’를 진행하였지만 오늘 날에는 많은 시나리오 작가들이 자신의 시나리오가 영화화되기를 바라며 영화사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그렇다면 왜 현재의 영화 제작자들은 그러한 시나리오를 선택하지 않고 굳이 소설을 영화로 만들려고 하는 것일까? 그것은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했을 경우 가져다주는 장점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장점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설이 영화로 만들어 지게 되면 원작의 느낌을 잘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말을 듣게 된다. 이에 따라 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①파이란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여 소설이 영화로 각색되는데 있어 바람직한 모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영화 파이란 - 2001 송해성 감독
철도원 中 러브레터 - 아사다 지로, 문학동네, 1999.10.22
소설과 영화 - 김중철, 푸른사상, 2000.9.27
영화와 문학 - 로버트 리처드슨, 이형식 옮김, 동문선, 2000,4,10
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미학적 고찰 - 조현일
소설 같은 영화 - 박진숙
네이버 - www.naver.com
다음 - www.dau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파이란 각색분석
  • 소설 와 영화 의 각색 분석- 목 차 -Ⅰ. 서 론 - ‘세상은 날 삼류라 하고, 이 여자는 날 사랑이라 한다.’1) 원작과 영화의 줄거리2) 구성점 분석. Ⅱ. 본 론 - 각색 분석 1) 각색자 측면2) 형식/장르의 측면3) 수용자적 측면4) 문맥적 측면 Ⅲ. 결 론 - ‘영화 의 이강재와 소설 의 파이란이 만났다면?’Ⅰ. 서론 - ‘세상은 날 삼류라 하고 이 여자는 날 사랑이라 한다.’현대에 들어와 각색은 다양한 장르로 변해

  • [문학과 삶]연애소설에 관한 분석
  • 소설의 스토리는 남자(또는 여자)주인공이 상대주인공을 만나서 함께 사랑을 하면서 둘 앞에 직면한 문제점에 대해 같이 아파하거나 극복해나가는 이야기를 담는 형식이 대다수인 점에 비해 러브레터는 남자 주인공이 여자주인공을 만난 적이 없다. 또한 남녀라는 두 주인공의 이야기와 두 주인공이 함께 겪는 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다른 연애소설에 비해 이 소설에서의 여자주인공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 여자주인공인 파이란의 시체를 인수

  • [한국 문학과 영화]광고속의 심상-영화와 시, 그리고 포스터 엿보기
  • 파이란의 소식을 듣고 그녀의 흔적들을 되짚어 가면서 안타까움에 눈물을 흘리고 부당한 것들과 타협하지 않는 새 삶을 살 것을 결심합니다. 흔한 멜로 영화들과 달리 결국 한번도 서로 제대로 만난 적이 없는 두 사람의 절절한 사연은 보는 이들을 더욱 슬프게 합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은 으로 유명한 일본의 작가, 아사다 지로의 단편 소설 를 원작으로 한 영화입니다. 원작에 비해 영화를 더욱 더 슬픈 멜로 드라

  • 한국영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분석
  •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제 2절 소비자의 영화 관람 결정 요소1. 영화의 측면2. 소비자의 측면제 3장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제 1절 연구 문제제 2절 연구방법제 4장 사례 연구제 1절 마케팅 과정에 따른 전략 분석1. 영화 제작 전 단계2. 영화 제작 단계제 2절 각 영화의 성공과 실패 요소1. 의 성공 요소2. 의 실패요소3. 의 성공

  • [현대소설] 인터넷소설과 영화
  • 소설의 영화화 소설과 영화는 ‘긴밀한 관계’에 있다. 많은 소설이 영화화되고 있고, 또한 영화가 소설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여기서는,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의 예를 들어보기로 하겠다. (소설 제목 / 영화 제목) -/ (박상연 작) -/ (백동호 작) -/ (전경린 작) -/ (일본소설로서, 단편집 모음 철도원 중 하나, 아사다 지로 작)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