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러브 레터와 영화 파이란의 각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세상은 날 삼류라 하고, 이 여자는 날 사랑이라 한다.’

1) 원작과 영화의 줄거리

2) 구성점 분석.


Ⅱ. 본 론 - 각색 분석

1) 각색자 측면

2) 형식/장르의 측면

3) 수용자적 측면

4) 문맥적 측면


Ⅲ. 결 론 - ‘영화 <파이란>의 이강재와 소설 <러브 레터>의 파이란이 만났다면?’

본문내용
. 서론 - ‘세상은 날 삼류라 하고 이 여자는 날 사랑이라 한다.’

현대에 들어와 각색은 다양한 장르로 변해가며, 그 수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사람들이 오히려 기존에 아는 작품을 쉽게 생각하여서 일수도 있으며, 원작에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에 대한 호기심일수도 있다. 또는 제작자가 창작 시나리오를 사용하는 것보다 원작의 각색을 하는 것이 흥행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원작의 의미와 각색으로 인한 새로운 발견이라는 측면에서 우리 조는 아사다 지로의 <러브 레터>와 송해성 감독의 <파이란>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1) 원작(소설), 각색(영화)의 줄거리


▶ 원작(소설)의 줄거리
주인공은 다카노 고로. 그는 포르노 숍의 전무를 담당하고 있는 하류인생이다. 일 년에 한두 번 유치장살이만 하면 그럭저럭 수입은 괜찮다. 유치장에서 석방처분을 받고 서에서 풀려나지만 뜻밖의 부고를 듣게 된다. 고로는 아내가 있었는지 조차 기억하지 못했다. 기억을 하고보니 사다케 흥업에서 돈을 받고 체류기간이 짧은 외국인 여성 노동자에게 호적을 빌려주어 위장결혼을 했던 것이다.
사다케 사장은 고로에게 사토시라는 청년을 붙여주어 함께 가게 한다. 열차를 타고 가면서 고로는 아내 파이란에 대해 이것저것 알게 되고 그녀가 남긴 편지를 읽게 된다. 파이란의 시신을 수습하러 가면서 그는 파이란에 대해 새로운 감정을 가지게 되고 점점 더 마음이 무거워진다. 시신 수습을 하기 전 관할서에 들러 서류 검사를 밟던 고로는 너무나 간단한 절차에 분노하게 되고 견딜 수 없는 감정이 치밀게 된다. 심지어 그는 그녀의 시신을 보고 대성통곡을 하기도 한다. 그녀와 함께 고향으로 내려가는 행복한 꿈을 잠시나마 꾸기도 하고 꿈속에서 그녀에게 청혼을 하기도 한다. 그녀의 유품을 정리하면서 발견한 또 한통의 편지.
그 편지를 읽으면서 고로는 소리를 내어 운다. 그리고 그녀와 함께 고향으로 내려가기라 다짐한다.

참고문헌
김문환,「영화로 세상읽기 : 파이란 : 구조 속에 갇힌 한 남자의 사랑과 구원」, 『계간 지역사회』, 한국지역사회연구소, 2003.
정혁,「씨네 리뷰-『파이란』,회귀에 대하여」, 『인물과사상』, 인물과사상사, 2001.
아사다 지로, 「러브 레터」,『철도원』, 문학동네 , 1999. p 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인터넷소설과 영화
  • 소설의 영화화 소설과 영화는 ‘긴밀한 관계’에 있다. 많은 소설이 영화화되고 있고, 또한 영화가 소설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여기서는,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의 예를 들어보기로 하겠다. (소설 제목 / 영화 제목) -/ (박상연 작) -/ (백동호 작) -/ (전경린 작) -/ (일본소설로서, 단편집 모음 철도원 중 하나, 아사다 지로 작) -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 [연극] 멜로드라마의 특징과 현대 방송극의 특징과 비교
  • 영화중 상당부분이 멜로드라마에 속하기 때문이다. 또한 멜로드라마와 잘 짜 여진 극은 19세기에 등장하였는데 19세기는 다음 세기의 새로운 형태의 희곡을 탄생시키 는 터전이 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 초를 휩쓰는 사실주의가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터전을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19세기가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것인데 이러한 세 기에 등장한 멜로드라마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9세기에 등장 한 멜로드라마는 의

  • [국어의 어문규범] 올바른 언어 사용 텍스트 - 연습 문제와 함께 하는 우리말 나들이
  • 분석된다. ③ 안밖 → 안팎 (한글 맞춤법 31항) ⑤ 넉넉치 → 넉넉지 (한글 맞춤법 40항, 붙임 2) 〈정답〉④ 밑줄 친 부분을 한글 맞춤법에 맞도록 고친 것 중 잘못된 것은? (2002. 5. 12 행자부 9급 기출문제)․상세 검색은 일반 검색보다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일반 검색보다 검색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① ㉠분석함으로써 ② ㉡됨으로 ③ ㉢않음으로 ④ ㉣그러므로 ․문제 유형 : 한글 맞춤법 ․해결 과정 : ㉠, ㉢, ㉣에 해당하는 지문이 발

  • 비극 로맨스로서의 파이란에 대해서
  • 영화는 그 흔해 빠진 사랑을 이야기하는 방식과 수단에서 차이를 가진다. 만나보지도 못한 강재를 사랑하게 되는 파이란, 파이란이 죽은 뒤 파이란에 대한 사랑을 시작하는 강재, 편지 두 장과 동영상 하나로 연결되는 사랑. 아사다 지로의 단편 소설 를 우리네 뒷골목에 옮겨놓은, 충분히 신파적인 스토리를 최대한 담담하게 절제시켜 만들어 낸 영화. 엉엉 울게 만들지 않고 마음으로 울게 만드는 영화다.2. 사회적 현실을 가둔 『파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