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중학교 3학년 1학기 생활국어 단원 6. 남북한의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단원 학습 목표
◎ 대단원 개관
◎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방안
◎ 소단원 교수·학습 계획 (2/3차시)
형성평가
- 본문내용
-
◎ 단원 학습 목표
1. 남북한 언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
2.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 대단원 개관
❶ 단원설정의 이유
남북한이 분단된 지 반 세기가 넘는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남과 북은 서로 다른 정치체제를 유지해 오면서 사실상 모든 교류가 단절되어 있었다. 이런 환경의 변화는 언어에도 영향을 끼쳤다. 그리하여 우리의 민족어는 남한과 북한에서 서로 다른 모습으로 변하였다.
우리는 오랜 기간 동안 북한의 언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드물었다. 그러나 이제는 남북한이 서로 교류의 장을 넓히고 있다.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이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금강산 관광도 가능해졌다. 지난 부산 아시아 게임에는 북한 선수들과 응원단이 대거 참가하여 남북이 하나가 된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남북한의 언어가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봄으로써 남북한 언어의 현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남북한의 언어, 즉 국어의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해 봄으로써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문제를 해결해 보려는 의지를 가지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