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중학교 3학년 1학기 생활국어 단원 6. 남북한의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단원 학습 목표
◎ 대단원 개관
◎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방안
◎ 소단원 교수·학습 계획 (2/3차시)
형성평가
본문내용

◎ 단원 학습 목표
1. 남북한 언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
2.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 대단원 개관
❶ 단원설정의 이유
남북한이 분단된 지 반 세기가 넘는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남과 북은 서로 다른 정치체제를 유지해 오면서 사실상 모든 교류가 단절되어 있었다. 이런 환경의 변화는 언어에도 영향을 끼쳤다. 그리하여 우리의 민족어는 남한과 북한에서 서로 다른 모습으로 변하였다.
우리는 오랜 기간 동안 북한의 언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드물었다. 그러나 이제는 남북한이 서로 교류의 장을 넓히고 있다.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이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금강산 관광도 가능해졌다. 지난 부산 아시아 게임에는 북한 선수들과 응원단이 대거 참가하여 남북이 하나가 된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남북한의 언어가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봄으로써 남북한 언어의 현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남북한의 언어, 즉 국어의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해 봄으로써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문제를 해결해 보려는 의지를 가지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듣기 영역
  • 언어 문학 문학 쓰기 읽기 문학 말하기 듣기 읽기 언어 읽기 쓰기 쓰기 2학기는 문학 말하기듣기 읽기 언어 문학 쓰기 문학 말하기듣기 읽기 언어 문학 읽기 읽기이다.3학년 1학기는 말하기듣기 읽기 언어 문학 쓰기 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언어 문학 문학 읽기 언어 쓰기 이고 2학기는 말하기듣기 읽기 언어 문학 쓰기 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언어 문학 문학 읽기 언어 이다. 문학이 22단원 말하기듣기가 8단원 쓰기가 7단원 읽기가 19단원이다. 국어과는 국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7학년 생활국어 3단원 판단하며 듣기를 중심으로)Ⅰ. 서론1.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듣기 영역 편재 개관2. 판단하며 듣기의 전반적 교수 방향3. 7학년 생활국어 3단원 판단하며 듣기 분석Ⅱ. 본론1. 기존 수업 지도안 분석(판단하며 듣기의 4차시 지도안 분석)2. 기존 평가 예시 분석3. 교과서 재구성 4. 새로운 수업 지도안 제시5. 새로운 평가 방법 제시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1. 중학교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 [교육공학] 남북한의 언어(생활국어) 수업지도안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습지도안 작성1. 단원개요 및 목표분석가. 단원개요과목명 : 생활국어단원명 : 6. 남북한의 언어 - (1) 남북한 언어의 차이목표 : 남북한 언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단원학습계획 : 소단원시수학습목표주요 학습내용학습자료단원의 길잡이(1)남북한언어의 차이1남북한 언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표준어와 문화어 비교하기- 발음, 억양, 어조의 차이 알기- 어휘의 차이 알기주어진 어휘를 이용해 영화대사

  • [학습지도안] 중등국어과 학습지도안
  • 국어과 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 1. 시의 표현Ⅰ. 학습지도안을 준비하며이 단원은 학생들에게 표현법을 익히고 나아가 이를 응용하여 시의 표현을 이해시키는 목표를 지닌 단원이다.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 쓰는 표현이 시에서 역시 쓰이고 있음을 알고, 시의 표현법을 익힘으로써 시에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활동임을 의미한다. 본 단원의 구성은 이렇다. 단원명1. 시의 표현단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