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항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3
1. 그 날을 떠올리며..............................................................................................3
2. 주제선택 동기 ..................................................................................................3
3. 그 때 그 장소(地圖) .........................................................................................4
4. 답사 계획 .........................................................................................................4
Ⅱ. 1987, 달아오른 민주화의 기운 .....................................................5
Ⅲ. 6월의 발자취 따라가기 .................................................................6
1. 꽃 상여를 타고간 그, 박종철 ..........................................................................6
2. 거리에서 하나로... (시청광장, 대한성공회대성당, 명동성당) ..........................8
3. 지울 수 없는 그 이름, 이한열 .......................................................................10
4. 지금도 꺼지지 않는 민주화의 불꽃 ...............................................................12
Ⅳ. 6. 10 항쟁의 의의 ......................................................................14
Ⅴ. 결론 .............................................................................................15
1. 민주화를 위한 우리의 자세.............................................................................15
2. 답사후기 .........................................................................................................17
ⅤI. 참고문헌 .....................................................................................19
- 본문내용
-
2. 주제선택 동기
80년대 태어난 우리는 축복받은 세대라고 불러도 무탈한 사회 환경에서 살아왔다. 50년대의 끔찍한 전쟁의 기억도, 60년대 지리멸렬한 가난의 경험도, 70년대의 숨 막히는 독재 정권의 압제도 우리 80년대 생들은 몸으로 알지 못한다. 어찌보면 무임승차 세대임이 틀림없다. 아버지 어머니 대의 치열한 삶의 투쟁이 지금 이 사회를 만들어 내었다고 본다면 그것은 더욱 분명해 진다. ‘민주화’ 우리에게는 그저 추상적 개념일 뿐이었다. 책 속의 ‘민주 열사’들은 우리에게 외계에서 온 다른 생물체 마냥 낯설고 이질적으로 느껴졌다. 특히 6.10 항쟁에서의 열사들이 우리또래의 대학생이었다는 사실에 크게 놀랐었다. 21(당시 이한열), 23(당시 박종철), 그들도 분명 우리와 같은 20대의 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다. 친구들과 이야기 하다가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이성에게 마음도 뺏기고, 교정을 거닐면서 캠퍼스의 낭만을 꿈꾸는 평범한 대학생은 아니었을까. 무엇이 그런 그들을 거리로 내몰았던 것인지 너무도 궁금했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들이 소위 평범한 대학생활을 포기한 채 왜 거리로 뛰쳐나가야 했는지를,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면서 알아보기로 했다. 더불어 매너리즘에 빠진 현시대의 대학생들에게 어떤 새로운 길을 제시해 줄 거라는 작은 바람을 안고서.
- 참고문헌
-
고영복,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사상」, 『현대사회』, 현대사회연구소, 1982
박단비, 「2000년대 한국 대학생의 정치의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박단비 2003
박현채, 김금수, 장을병, 정윤형, 이해찬, 『6월투쟁과 민주화의 진로』, 사계절, 1987
안상수, 『안검사의 일기 : 박종철사건과 6월항쟁의 진상』, 새로운사람들, 1998
유시춘, 『 6월민주항쟁 : 민중, 역사를 창조하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3
이완범, 박호성, 정용욱, 이광운, 이길상, 『1980년대 한국사회 연구』 백산서당, 2005
이신행, 『한국의 사회운동과 정치변동 : 87년 6월 항쟁과 90년대 한국의 사회운동』, 민음사, 1997
전대원. 「한국 대학생의 정치의식에 관한 연구 : 90년대 대학생의 정치의식 변화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0
정해구, 김혜진, 정상호, 『6월항쟁과 한국의 민주주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4
한국기독교 산업개발원, 『한국 사회민주화의 방향과 과제』, 정암사, 1987
학술단체협의회, 『6월 민주항쟁과 한국사회 10년』, 당대, 1997
6월항쟁10주년기념범국민사업추, 『6월항쟁 10주년 기념 자료집』, 사계절, 1997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http://www.kdemocracy.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 독일 - 소개, 문화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