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진로검사도구의 정의
·진로상담에서의 진로검사도구의 중요성, 문제제기
-본론-
·진로검사도구의 분류
·진로검사도구의 사용빈도
1)고등학교 2)상담기관
·주요 진로검사도구
1) 성격검사 -MBTI
2) 적성검사 -직업적성검사
3) 흥미검사 -Strong 직업탐색검사
4) 진로발달 및 성숙도 검사 -진로성숙도검사
5) 가치관 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실제 진로검사를 받은 사람들이 느끼는 진로검사도구에 대한 생각
·진로검사를 받은 사람들이 진로검사도구가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 이유
-결론-
·심리검사의 난점
·진로검사도구의 문제점 및 대안
·진로검사도구 해석 시 유의할 점
·현재 행해지고 있는 진로상담의 문제점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 진로상담에서의 진로검사도구의 중요성, 문제제기
현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개인 및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이자 가치 창출의 근원이 되는 지식기반사회이며, 동시에 무엇을 아느냐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능력중심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개인이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은 극소화하여 자신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진로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상담과정에서 진로검사가 사용된다. 진로검사는 자기진단을 위한 체계의 제공, 자기평가에 대한 객관성 및 신뢰성 증가,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게 해 주는 것, 장기적 관점을 갖게 하는 것, 의사결정의 위험요소를 줄어들게 하는 것, 일에 대한 과거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게 해 주는 것과 같은 기능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여 진로선택을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다. 이는 진로검사가 위와 같은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진로검사가 제대로 된 기능만 하면 진로상담과정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본 보고서의 목적은 이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진로검사도구의 실시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본론

* 진로검사도구의 분류
-진로검사도구는 지능 및 적성검사, 흥미검사, 성격검사, 진로성숙도 검사, 가치관 검사로 분류된다.
참고문헌

이종범·정철영.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검사도구 활용에 관한 연구
김영빈·김계현 (2001). 청소년 상담에서의 심리검사 활용실태 : 시 ․ 도 청소년종합상담실을 중심으로. 상담심리학회지
정철영·이종범·이성식. 우리나라 주요 표준화 진로 검사 도구의 실태 분석
임언·정윤경·윤창국(2002). 직업적성검사가 자기이해 및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임언·정윤경·상경아(2001). 직업가치관 검사 개발 보고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워크넷 http://www.worknet.co.kr
LCSI http://www.lcsi.co.kr
커리어넷 http://www.careernet.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이론 레포트
  • 진로상담이론진로란?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을 의미한다.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나 직업 선택과 결정,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진로가 꼭 직업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즉, 진로≠직업)진로상담의 대표적 이론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⑴ Holland의 직업흥미 이론.⑵ Super의 진로발달 이론.⑶ 사회 인지 진로 이

  • 진로상담이론 레포트
  • 진로상담 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적이론, 의사결정이론-2정신분석이론은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에 의해 창시.1896년에 ‘정신분석’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정신분석(psycho-dynamic) 진로상담은 특성-요인 접근법과 내담자 중심 접근법을 포괄하면서 내담자의 동기유발과 방어기제(coping mechanism)에 초점을 두는 이론이다.사람과 직업을 연결시키고, 그와 같은 선택이 이루어지는 과정의 복잡한 개념들을 설명하도록 노력한다.정신분석 이론3

  • 학습자는 학생이 학교생활의 대인관계, 학업, 진로 등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다양한 상담이론을 적용하여 설명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진로상담의 목표2. 인본주의 이론에 기반한 효과적인 진로상담 방법 Ⅲ. 결론 Ⅰ. 서론생활지도와 상담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의 대인관계, 학업, 진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다루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상담이론을 적용합니다.본 레포트에서는 학생들의 진로에 초점을 맞추어 진로상담의 목표와

  • 2022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기말시험 과제물(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 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